[이데일리 박민 기자] 현대트랜시스가 모빌리티 전동화 시대를 맞아 개발한 시트 혁신 기술이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세계 최초로 개발한 ‘다이내믹 바디케어’와 ‘저전력 카본 열선’ 기술, 국내 최초의 ‘틸팅 워크인’ 기술을 기아의 대형 전기차 EV9에 접목해 차량 내 높은 공간 활용도와 전력소비효율(전비)을 입증한 것이다.
| 현대트랜시스의 자동차 시트 시험 현장.(사진=현대트랜시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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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의 EV9는 올해 1월 자동차 업계 오스카상이라 불리는 ‘2024 북미 올해의 차(NACTOY)’에서 유틸리티 부문 ‘북미 올해의 차’로 선정된 바 있다. EV9에 적용된 혁신 기술에 호평이 쏟아진 가운데 특히 관계사인 현대트랜시스가 개발해 탑재한 시트도 첨단 기술 대거 탑재돼 주목을 받았다. 현대트랜시스 관계자는 “EV9 시트 설계 단계부터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저전력과 경량화에 중점을 두고 개발했다”며 “가족용 차량 실내 패키지라는 콘셉트에 맞춰 공간 활용, 편의 기능을 고려해 저전력 카본 열선, 바디케어 등의 신기술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 기아 EV9 시트에 탑재된 ‘프리미엄 릴렉션’ 기술.(사진=현대트랜시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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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전력 카본 열선은 금속 코팅 카본 섬유를 이용한 시트 열선 시스템 기술이다. 카본 소재는 적은 에너지로 온도를 높일 수 있어 전기차에 효과적이고 뛰어난 내구성을 가지는 등 강점이 있다. 현대트랜시스는 이를 활용해 소비전력을 기존 방식 대비 15% 이상 줄여 전비를 높였다. 내구성도 기존 금속 열선 대비 2배 이상으로 늘었다.
다이내믹 바디케어는 장거리 이동에서 탑승자의 피로를 덜어주는 기술이다. 스트레칭과체압 분산 목적으로 개발한 기존 공압·진동식 마사지 시트 보다 타격식과 진동식을 결합, 신체에 직접적인 자극을 줘 탑승자에게 더욱 편안한 휴식을 제공한다.
| 기아 EV9 시트에 탑대된 ‘다이내믹 바디케어’ 기술.(사진=현대트랜시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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틸팅 워크인 기술은 3열 승·하차시 앞뒤로만 움직였던 2열 시트의 불편함을 개선했다. 2열 시트의 하단 레일과 시트가 분리돼 등받이 각도를 유지하면서 앞쪽으로 기울어지는 틸팅 방식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승하차 공간이 2배 이상이 넓어졌으며, 어린이 카시트를 얹은 채로도 작동이 가능해 편의성을 높였다.
현대트랜시스의 시트기술이 북미지역에서 인정받은 사례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J.D. 파워가 지난해 8월 발표한 ‘2023 시트 품질 만족도 조사’에서 현대트랜시스의 시트는 4년 연속 일반 브랜드 승용차와 SUV 시트 평가 ‘톱(TOP)3’에 오른 성과를 갖고 있다. 부문별로는 준중형차 시트 2위, 중대형SUV 시트 공동 2위다.
현대트랜시스는 앞으로도 자율주행·PBV(목적기반모빌리티)·UAM(도심항공모빌리티) 등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대비한 시트 선행기술 연구을 강화할 계획이다. 자동차 실내 공간 활용도를 높여줄 시트 이동 및 배치 기술, 자율주행 상황에서 돌발상황 발생시 시트를 안전한 위치로 옮기고 경고하는 시트 통합 제어 기술 등이 대표적이다.
현대트랜시스 관계자는 “그룹의 SDV 전략에 맞춰 시트에도 소프트웨어 기술을 적용해 탑승객의 호흡이나 맥박을 확인하는 ‘생체 신호 측정 기술’, 체형을 인식하는 ‘체압 분포 모니터링 기술’ 등을 접목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위급상황을 사전에 막거나 건강 개선점을 제시하는 등 더욱 편안하면서 안전한 시트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기아 대형 전기 SUV ‘EV9’ 시트에 적용한 현대트랜시스 엔지니어링 기술.(사진=현대트랜시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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