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대표는 6일 당선 후 첫 열린 고위당정청협의에서 “이번 추경의 특징은 전액 국채로 충당해야 한다는 점”이라며 “빚내서 쓰는 돈이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써야 한다는 압박이 크다”고 밝혔다. 그는 앞서 집행한 1~3차 추경 시기와 용처를 하나하나 언급한 뒤 “지나간 일을 말씀 드리는 것은 이번 추경이 처음이 아님을 강조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당대표 후보 시절부터 2차 재난지원금 선별 지급 의견을 견지하는 등 국가 재전건전성 악화를 우려했다.
하지만 전당대회가 이 대표의 압도적 승리로 끝났음에도 ‘보편 대 선별’ 지급 논쟁은 사그러들지 않았다.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까지도 2차 재난지원금 선별 지급 방침에 대해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 나아가 국가와 공동체에 대한 원망과 배신감이 불길처럼 퍼져가는 것이 제 눈에 뚜렷이 보인다”고 비난했다. 민주당 일각에서도 “야당과 똑같은 주장”이라며 비판하는 강경파의 목소리도 만만찮았다.
의료계와 대치 아닌 수습으로 입장 선회
지난 4일 의료계와 협상 타결도 이 대표가 입장을 전향적으로 바꿨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그동안 의료계와 각을 세웠던 민주당은 이 대표가 취임하면서 사태 수습으로 입장을 선회했다. 이해찬 전 대표는 퇴임 직전까지 의료계 파업을 ‘진료 거부’라고 비판하면서 불이익을 경고했었다.
당 일각에서는 의료계에 백기투항했다는 비판도 뒷따른다. 간호사 출신인 이수진 의원(비례대표)는 “이번 합의안은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 지역의사제 도입을 의사들의 진료 복귀와 맞바꾼 것일 뿐”이라며 “의대정원은 반드시 확대되어야 하고, 공공의대 설립으로 필수 공공의료 영역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7일 취임 후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도 ‘통합’을 내세울 예정이다. 그는 여야 대표들의 정례 회동을 비롯해 여야정 상설협의체 재가동, 국회 4개 특위(비상경제·균형발전·에너지·저출산) 등 여야 협치를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