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세계적 시장조사기업 NIQ(닐슨아이큐)코리아 ‘2023 하반기 일용소비재(FMCG)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지난해 연간 숙취해소제 판매액은 전년(3144억원) 대비 10.4% 수준 늘어난 3473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번 리포트는 오프라인 채널에서 국내 112개 일용소비재 카테고리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 발간한 것으로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주춤했던 숙취해소제가 2022년 하반기부터 본격 회복세에 돌입했다고 분석했다.
특히 스틱형 제품의 성장세가 가팔랐는데 전체 숙취해소제 시장 내 판매액 비중이 2021년 하반기 5.1%에서 2022년 하반기 14.9%, 지난해 하반기에는 21.1%로 늘었다.
숙취해소제 시장은 무겁고 마시면 배부르다는 평이 많았던 기존 병·캔 등 액상형 제품과 달리 맛과 편리성, 가성비에서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환·스틱 타입 등 새로운 제형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되면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어 “소비심리 위축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다른 식음료 업계도 소비자 취향에 대한 최신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꾀하며 성장 기회 요인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