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X 이커머스 일본 ETF (Global X E-Commerce Japan ETF, 티커: 2627 JP)’는 일본 전자상거래 생태계 전반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온라인 쇼핑 플랫폼 운영 기업, 디지털 콘텐츠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켓플레이스 기업, 각종 온라인 구독서비스, 모바일 및 전자 간편결제 기술, 관련 물류시설에 투자하는 리츠 등을 테마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기초지수는 Indxx Japan e-Commerce Index로 이커머스 관련 종목을 20개 이상 편입한다. Global X 리서치팀에 따르면 일본은 고령화로 사회 전반의 디지털화 속도 및 전자거래 도입이 더디지만, 정책적으로 신용카드나 간편결재 등 비현금결제를 장려하는 상황이다.
일본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지난 10년간 연 10% 수준으로 꾸준히 성장 중이며 코로나19 이후 가속화되고 있다.
‘글로벌X 디지털 혁신 일본 ETF (Global X Digital Innovation Japan ETF, 티커: 2626 JP)는 디지털에 의해 효율 및 능률이 개선되고 생활의 변화를 가져오는 시장 전반에 투자한다.
기초지수인 Solactive Digital Innovation Japan Index는 디지털 혁신과 관련한 상위 60개 종목으로 구성된다.
클라우드, 전자결재 및 거래, 스트리밍, 사이버보안, 원격진료 등 세부 테마와 관련된 대상 종목을 선정하고, 키워드 검색 알고리즘을 통해 연관도에 따른 가중치를 부여한다.
지난해 8월 글로벌X 재팬이 첫 상장한 ‘글로벌X MSCI 고배당 일본 ETF (Global X MSCI SuperDividend® Japan ETF)’ 및 ‘글로벌X 로지스틱스 J리츠 ETF (Global X Logistics J-REIT ETF)는 각각 순자산 1300억원, 750억원을 기록 중이다.
윤주영 Global X Japan CIO는 “이번 상장으로 대표지수형 중심인 일본 ETF 시장에 차별화된 일본 혁신성장테마 ETF를 최초로 선보이게 됐다”라며 “국내 투자자에게도 일본 테마형 ETF가 글로벌 신성장 테마 상품에 투자함과 동시에 엔화투자 측면에서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글로벌 ETF 리서치 업체 ETFGI에 따르면 작년말 기준 일본 ETF 시장은 5293억달러(약 583조원) 규모로 190개 상품이 상장되어 있다. 전세계 ETF 시장의 6.8%를 차지하며 개별 국가로는 68.7%인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시장이다. 주식형 ETF가 98.2%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본은행(BOJ) 등 기관투자자 중심으로 시장이 이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