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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이 자사의 AI플랫폼 ‘누구(NUGU)’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T전화’를 결합한 지능형 전화 서비스 ‘T전화x누구’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T전화x누구’는 이날부터 T전화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되며, 이동통신사와 관계없이 T전화를 사용하는 이용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터치 없이 자연스러운 음성 커뮤니케이션
월간 실사용자 기준으로 약 1200만이 이용하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인 ‘T전화’에 AI가 탑재됨으로써, 이용자들은 AI와 대화하듯 전화번호를 검색하고 통화·문자를 보내는 것이 가능해졌다. 또 ‘T전화x누구’는 SK텔레콤이 추구하는 AI개인화의 첫 단계로, AI 기반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음성인식과 콘텐츠 추천 등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제공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SK텔레콤에 따르면 ‘T전화x누구’의 이용자는 음성만으로 △통화, 문자 수발신, 영상통화는 물론 △T114전화번호 검색 △통화·문자 기록 확인 △전화 수신 및 수신 거절 등 T전화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자사의 언어이해와 음성인식, 음성합성 등 AI 기술을 활용해 사람 간 대화에 가까운 명령/응답 체계를 구현했으며, 이를 통해 이용자에게 비서(Agent)의 도움을 받는 듯한 자연스러운 서비스 이용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T전화x누구’에서는 ‘투데이’ 기능도 새롭게 선보인다. ‘투데이’는 개인의 이용패턴과 위치, 시각, 날씨 등을 바탕으로 뉴스나 시간, 날씨 등은 물론, 음악이나 음식메뉴 등 다양한 개인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한다.
아울러 ‘투데이’를 통해 ‘T전화x누구’ 음성 호출 없이도 날씨·뉴스 등 주요 정보와 시간·장소에 따른 맞춤 메뉴 또는 추천 음악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용자의 이용 패턴에 따른 맞춤형 이용 가이드도 제공된다.
SK텔레콤은 ‘T전화x누구’를 통해 기존 누구 스피커에서 제공되던 △플로·팟빵·라디오 등의 음악·오디오 기능 △스마트홈·일정관리·긴급SOS 등의 편의 기능 △메뉴추천·날씨·뉴스·운세 등의 생활 정보 등 30여 가지의 다양한 서비스를 동일하게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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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은 이번 ‘T전화x누구’ 출시를 시작으로 AI 기반 커뮤니케이션의 영역을 확대해 최종적으로는 T전화를 AI 비즈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이어 2022년 상반기에는 T전화에 AI 추천·검색 기반 예약-주문-결제 시스템을 도입, ‘T전화x누구’를 명실상부한 AI 비즈 플랫폼으로 완성시킨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은 향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이용자들이 ‘T전화x누구’를 생활 속 가장 편리하고 쉬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현아 SK텔레콤 AI서비스단장은 “AI와 전화의 만남 그 이상인 ‘T전화x누구’를 통해 고객들에게 보다 풍부한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향후 지속적인 AI 기술 개발 및 생태계 확장을 통해 고객 생활의 편의를 향상시키는 지능형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텔레콤은 ‘T전화x누구’와 연동해 작동하는 전용 이어셋 ‘누구 버즈(NUGU Buds)’를 다음달 출시한다.
‘누구 버즈’는 무선 이어셋 형태의 디바이스로, ‘T전화x누구’와 연동해 작동하는 전용 제품이다. ‘누구 버즈’를 이용하면 별도의 스마트폰 조작 없이 이어셋 착용 및 터치만으로 ‘T전화x누구’ 호출이 가능하며 누구의 다양한 서비스를 음성 명령으로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