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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리에서 박 시장은 시민의 생명이나 안전과 직결된 업무에 대해선 외주화 대신 직영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번 사고의 사망자가 소속된 스크린도어 유지보수 용역업체 은성PSD에 대해서는 당초 자회사로 전환하려던 계획을 중단하고 직영 전환을 우선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지하철 안전종합대책은 이르면 7월 발표하고, 10월에는 중장기 안전과제 혁신대책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내달 마련하는 지하철 안전종합대책에는 은성PSD, 유진메트로컴 외주에 대한 대안, 전관채용(메피아) 철폐 관련 근본적 해결방안, 지하철 안전 혁신 대책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이어 10월쯤 발표할 중장기 안전과제 혁신대책에는 지하철 양 공사를 포함한 시 산하기관 전반에 대한 외주 개선방안, 하도급 불공정 개선방안 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다. 특히 이번 구의역 사고를 비롯한 각종 안전사고의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불공정한 하도급 문제에 대한 개선책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 생명·안전과 직결된 업무, 위험한 업무는 직영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애초 자사회로 전환하려던 은성 PSD는직영 전환하는 것을 비롯해 근무자들의 작업조건과 보상체계를 근본적으로 개선한다. 또 메트로 24개역 스크린도어를 민간투자 방식으로 관리하는 유진메트로컴은 단기적으로는 업무체계를 개선해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장기적으로는 직영화 하는 방안도 협의할 예정이다. 이 밖에 경정비 등 외주화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안전 분야를 전수 조사하고, 적합한 운영방식을 최단시일 내에 마련하기로 했다.
지하철 양 공사를 제외한 다른 모든 산하기관(투자·출연기관)의 외주사업도 개선방안을 만든다. 외주사업 실태를 1차 점검한 결과, SH공사·시설공단 등 11개 산하기관에서 596개의 외주사업(2241명 투입)을 운영하고 있다. 이 중 건물관리·경비·청소 등의 ‘시설물 관리’ 외주사업이 582개(2197명)로 대부분(97.6%)을 차지하고 설비(승강기 등) 및 시스템(전기·통신 등) 관련 외주사업은 일부(2.4%) 있다.
스크린도어 전수조사를 통해 사고가 우려되는 스크린도어에 대해서는 전면 보수하거나 교체한다. 기존 ATS(수동운전) 시스템을 ATO(자동운전) 시스템으로 조기 교체하고, 열차운행시스템을 스크린도어 시스템과 연동하는 등 지하철 안전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지하철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등에 대한 안전 점검도 강화하기로 했다. 박원순 시장은 “그동안의 관행과 당연시했던 것들을 버리고 ‘안전에서 1%가 100%다’라는 마음으로 행동하겠다”며 고인의 영면을 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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