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신한카드에 따르면 신용카드 기반 송금서비스 이용액은 출시 6개월여 만인 지난 4월말 100억원을 넘어섰다. 신한카드의 신용카드 기반 송금서비스는 일시적인 유동성 문제로 인해 현금이 없더라도 신한페이판 회원끼리 경조금 등 크지 않은 금액의 현금을 보낼 수 있다. 1일·1회 20만원 한도, 월 100만원 한도로 사용 가능하며, 다음달 카드 대금에 합산 청구된다.
신용카드 거래는 물품 판매·용역 제공에만 한정돼 있으나,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실증특례를 받아 지난해 10월 처음으로 출시됐다. 기존 신용카드의 현금서비스는 대출 개념으로 사용자의 신용등급에도 영향을 미쳤으나, 신용카드 송금은 카드로 제품을 사는 것처럼 현금을 쓰고 대금을 납입하면 된다.
NH농협손보 관계자는 “지인이 해외여행을 간다고 하면 간단하게 모바일 보험상품권을 선물할 수도 있어 젊은 층을 중심으로 여행보험에 많이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국투자증권도 카카오톡을 통해 선물할 수 있는 온라인 금융상품권을 지난 3월 선보였다. 5만원의 상품권을 받으면 주식, 펀드, 채권, 주가연계증권(ELS), 발행어음, CMA 등 모든 금융상품에 투자가 가능하다. 출시 한 달 보름만에 100억원 이상이 판매되며 좋은 반응을 보인다. 신한금융투자도 소수점 주식 구매 서비스와 연계해 기프티콘 형태의 주식 투자 쿠폰을 연내 선보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