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A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Consumer Electronics Show)’와 스페인 바르셀로나 ‘MWC(Mobile World Congress)’ 등과 함께 세계 3대 가전·IT 전시회로 꼽힌다. 매년 10만명 이상이 참여하는 행사다.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주최 측이 전시 축소를 결정했다. 행사 기간을 예년의 절반 수준인 사흘(9월 3~5일)로 대폭 축소하고 하루 관람객을 1000명으로 제한하기로 했다. 또 행사를 일반에 공개하지 않고 기업 및 업계 관계자와 미디어 등 사전에 초대한 인원으로만 진행하기로 했다.
매년 행사장 내 별도의 공간을 마련해 업계 최대 규모로 전시를 진행해왔던 삼성전자는 앞서 지난 6월 말 IFA 2020의 불참을 선언했다. 코로나19 감염 확산이 지속되자 참가 임직원 안전 등을 이유로 행사에 참여하지 않기로 한 것이다. 다만 삼성전자는 IFA에 불참할 경우 연내 신제품을 선보일 대규모 전시회가 없다는 점 등을 고려해 행사 기간 별도의 온라인 행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가상현실(VR) 기술을 통해 TV와 가전 등 하반기 신제품 라인업을 소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코로나19 등 대외 여건을 감안해 부득이하게 올해 IFA 전시에 참가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다”며 “IFA 기간 별도의 온라인 행사를 준비 중이지만 구체적인 내용 등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현대자동차(005380)는 처음으로 IFA 행사 참여를 예고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연사 자격으로 참여하는 현대차는 미디어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 미래 모빌리티 전략과 친환경차 전략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부대행사 중 하나인 ‘IFA 넥스트’에도 참여해 스타트업과 연구기관, 대학 등과 아이디어를 나눈다. 앞서 현대차는 올 초 열린 ‘CES 2020’에도 참가해 도심항공모빌리티(UAM)와 목적기반모빌리티(PAV), 모빌리티환승거점(Hub) 등 미래 도시를 구현할 신개념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했다. 당시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직접 현장을 찾아 이같은 비전을 발표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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