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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결과 2019년 한국의 초등교육 학생 1인당 공교육비는 구매력평가환율(PPP) 기준 1만3341달러로 OECD 평균인 9923달러보다 약 3418달러(25.6%) 많았다. PPP는 국내총생산에 대한 구매력 평가지수로 조사가 진행된 2019년의 경우 달러당 864.63원이다.(아래부터 PPP 기준 달러) 중등교육은 1만7078달러로 OECD 평균인 1만1400달러보다 5678달러(33.2%) 높았다. 초·중등교육의 경우 2018년 대비 각각 6%(807달러), 14%(2100달러) 증가했다.
그러나 고등교육은 OECD 평균에도 미치지 못했다. 오히려 2018년 대비 0.02%(2달러) 감소한 수치였다. 2019년 고등교육 1인당 공교육비 지출액은 1만1287달러로 OECD 평균인 1만7559달러대비 6272달러(35.7%) 낮았다.
한국 성인(만 25~64세)의 2021년 고등교육 이수율은 51.7%로 OECD 평균인 41.1%보다 10.6%p 톺았다. 만 25~34세만 살펴보면 69.3%로 OECD 평균(46.9%)을 크게 상회에 OECD 국가 중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단기적 해법으로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의 고등교육 활용을 제안했다. 그는 “중장기적 계획은 따로 세우되 단기적으로 교육교부금 일부를 고등교육에 투자해야 한다”며 “국민 70%가 대학을 가는 상황에서 질적 확충을 위한 재정 지원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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