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메가시티 나선 대전·충북, 초광역 교통 인프라 확충

대전시·충북도, 대전~옥천 광역철 노선에 영동 연장 추진
이장우 대전시장·김영환 충북지사·박덕흠 의원, 공조 약속
  • 등록 2023-12-12 오전 9:34:16

    수정 2023-12-12 오전 9:34:16

이장우 대전시장(가운데)과 김영환 충북지사(왼쪽), 박덕흠 국회의원(국민의힘, 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이 11일 대전시청사에서 대전~옥천 광역철도 노선 연장안을 논의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대전시와 충북도가 충청권 메가시티 완성을 위한 기반 조성을 위해 교통 인프라 확충에 공조하기로 했다. 대전시에 따르면 이장우 대전시장과 김영환 충북지사, 박덕흠 국회의원(국민의힘, 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은 11일 대전시청사에서 만나 대전~옥천 광역철도 노선을 충북 영동까지 연장하는 것에 공감하고, 국가철도 5차 계획 반영에 공동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날 이 시장은 “철도는 수요가 있고, 국민이 필요한 곳에 놓아야 한다”며 “무엇보다 광역철도는 생활권역으로 묶어야 하기에 광역철도 영동 연장은 적극 찬성”이라고 밝혔다. 현재 대전~옥천 광역철도 계획은 국가철도공단의 실시설계 중이다. 대전시는 기본 계획에 영동 연장을 추가해 국가철도 5차 계획에 반영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용역을 발주한 상태이며, 내년 상반기 지자체 의견을 수렴해 국토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에 김 지사는 “광역철도 연장은 영동 지역주민들의 숙원이다. 충북과 대전이 함께 가야 한다”고 말했다.

대전~옥천 광역철도 적극 추진과 함께 기존 예비타당성 조사 기준액 500억원을 1000억원 이상으로 완화해야 한다는 현안도 다뤘다. 이 시장은 “예비타당성 조사는 반드시 1000억원 이상 증액돼야 한다. 500억원이 넘으면 사업이 장기 표류하니까 499억원으로 사업을 맞추는데 애당초 사업의 취지가 달라져 문제가 크다”며 지자체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에 박 의원은 “물가와 인건비 문제 등을 살펴볼 때 예타 조사 1000억원 이상 증액은 분명 명분과 설득력이 있다”며 “예타 조사 기준액이 증액돼야만 지방도 숨통이 트일 수 있을 것”이라며 추진 의지를 내비쳤다.

이와 함께 상수원보호구역으로 묶인 대청호 활용 방안에 대해서도 대전과 충북의 공조가 시작될 전망이다. 김 지사는 “대청댐에서 청남대까지 직선으로 1㎞다. 충주에 탄금일렉트릭(친환경 배터리로 운영되는 배)이 있다. 대청댐에서 청남대, 문의까지 배를 띄워서 운영하며 하루 1만명의 관광객도 올 수 있다”며 “대청호에 남이섬보다 큰 섬이 있다. 이곳을 활용해서 산책로도 만들고 자연사 박물관처럼 이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이 시장도 “전기나 수소 배가 개발되고 있어 상수원보호구역인 대청댐 일대의 오염원을 차단할 수 있다. 중앙정부와 상의해야겠지만 충북과 이 현안을 단일화해서 상의할 수 있는 소통 창구를 만들어 보자”고 화답했다. 대전과 충북의 도시경계부의 개발제한구역(GB) 해제 논의도 이어졌다. 박 의원은 “규제를 풀어볼 수 있게 노력할 것”이라며 “대전과 충북이 개발제한구역 해제뿐 아니라 광역철도 등 주요 현안문제에 잘 협력하면 국회 차원에서도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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