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저지 나선 현대·기아차 노조 불법파업

현대차·기아차 노조 8만여명 총 4시간씩 부분파업
  • 등록 2018-12-06 오전 9:57:26

    수정 2018-12-06 오전 9:57:26

현대자동차 노조가 5일 현대차 울산공장 본관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반값 연봉’ 광주형 일자리에 고용위기를 느낀 현대자동차(005380)기아자동차(000270) 노조가 불법파업에 나섰다.

현대차 노동조합원 5만1000명, 기아차 노동조합원 2만9000명은 6일 총 4시간씩 부분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지난 5일 광주시노사민정협의회에서 결정된 투자협약 수정안을 현대차가 투자 타당성이 없다고 밝혀 이날 예정된 광주형 일자리 조인식은 무산됐지만, 양사 노조는 공식 체결과 상관없이 일단 경고성 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현대차 노조는 이날 오전 출근조가 오후 1시30분부터 오후 3시30분까지, 오후 출근조가 오후 10시30분부터 이튿날 오전 0시30분까지 각 2시간 총 4시간 파업한다.

기아차 노조도 이날 오전 출근조가 오후 1시50분부터 오후 3시40분까지, 오후 출근조가 오후 10시30분부터 이튿날 0시20분까지 각각 2시간 총 4시간 파업한다.

이번 파업은 불법이다. 현대차와 기아차 노조는 임금단체협상이 마무리돼 쟁의 조건이 성립되지 않는데도, 광주형 일자리를 저지하기 위해 파업에 나섰다.

하부영 전국금속노조 현대차지부 지부장은 “이번 파업은 불법이지만 한국 자동차 노동자 전체를 위한 투쟁이기 때문에 강행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고용위기를 느끼는 현대차 조합원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앞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투쟁하겠다”며 “내년 단체협약까지 조합원 고용안정을 최우선에 두겠다”고 강조했다.

이후 파업 여부는 대의원 회의를 통해 결정권을 위임받은 노조 지부장의 결정에 따라 진행될 전망이다.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가 성사되면 사측을 업무상 배임 등으로 고소하는 등 법적 대응도 검토 중이다.

경고성 파업에 돌입한 현대차 노조는 현재 대표, 대의원 선거를 진행하고 있어 장기투쟁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현대차 노조는 지난 4일 ‘긴급성명서’ 발표를 통해 “현대차는 최악의 경영위기에 광주형 일자리에 관심을 둘 때가 아니다”라며 “만약 광주형 일자리가 합의되면 한국자동차 산업과 현대차를 살리기 위한 총파업을 강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자동차 노조가 5일 현대차 울산공장 본관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노조, ‘반값 연봉’ 광주형 일자리 허구 주장

광주형 일자리는 광주시와 현대차가 광주에 합작법인을 세워 연간 10만대 생산 규모의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공장을 짓고 1만2000여개 직·간접 일자리를 창출하는 게 목표다.

연봉은 기존 자동차 생산직의 ‘반값’ 수준이지만, 정부와 광주시가 주거·육아·여가생활 등 생활기반과 복지를 제공한다.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로 포함되고 청년 실업이 사회문제로 떠오른 상황에서 반값 연봉과 복지를 결합한 고용시장의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 △반값임금 △경차 10만대 공장 건설 △1만2000여개 일자리 창출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했다.

현대차 정규직 초임은 4800만원인데 25~30년 근속한 정규직 평균임금 연봉 9000만원과 비교하며 ‘반값 연봉’이라는 것은 허구이며 정치적이라고 주장했다. 노사민정협의회에서 광주형 일자리 초임은 3500만원 수준이다.

또 경차 시장은 지난해 14만대에 불과하고 올해 13만대 판매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는데 경차 SUV 생산이 10만대 추가되면 이미 과포화 상태라는 지적이다.

아울러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 1만2000개도 과도한 추정이라고 지적했다. 기아차 경차 모닝 등을 위탁생산하는 동희오토는 연간 23만1000대를 생산하는데 생산직원은 1446명이라는 것. 경차공장은 모듈화, 자동화로 수익성을 보전할 것으로 10만대 규모 완성차 공장은 500명 미만으로 최소인원만 배치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광주형 일자리는 공회전 상태다. 광주시가 지난 5일 노사민정 협의회를 거쳐 광주형 일자리 협약안을 조건부로 수정 의결한 데 대해 현대차가 투자 타당성 측면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안이라고 거부했다.

다만 현대차가 “광주시가 향후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 투자협의가 원만히 진행될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으며, 광주시도 “협상이 상당 기간 지연될 것으로 보이지만 혼신의 힘을 다해 성사시킬 것”이라고 밝혀 협상 여지는 남은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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