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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와 VCNC는 지난달 31일 “타다 프리미엄 관련 협의가 마무리 단계”라고 밝혔다. 양측은 지난 3월 중순부터 타다 프리미엄 출시 관련 사전협의를 진행해왔다. 플랫폼 택시는 지방정부의 승인 없이 운행이 가능하지만 기존 중형이나 모범택시를 고급택시로 변경할 경우 택시사업자(택시법인이나 개인택시)가 지방정부 승인을 받아야 한다. VCNC는 인가신청 이전에 타다 프리미엄 계약을 체결한 택시사업자들을 대표해 운행 관련 사전협의를 진행해왔다.
양측은 협의 과정에서 VCNC의 이행보증금 납입 여부를 두고 갈등이 발생했다. 이 때문에 타다 측이 당초 4월이라고 밝혔던 타다 프리미엄 출시는 기약 없이 미뤄지기도 했다.
보유한 차량에 드라이버를 알선하는 구조인 타다 베이직과 달리 타다 프리미엄은 플랫폼을 이용하는 택시사업자에게 수수료를 받는 구조다. 서울시는 VCNC가 갑의 위치에서 수수료 등에서 무리한 요구를 할 경우 택시사업자에게 막대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했다.
그러면서 택시사업자 보호를 위한 최소 안전장치 마련 차원으로 이행보증금 선납을 요구했다. VCNC는 “법에 근거도 없는 규제”라며 강력 반발했다. 하지만 서울시 관계자는 “이행보증금이 없다면 타다를 제어할 방안이 전혀 없다. 인허가에 조건이 붙는 건 문제 될 게 없다”고 일축했다.
타다 베이직 1.5배 가격…고급택시 시장 협소 걸림돌
결국 양측은 이행보증금에 대해 한 발짝씩 물러나며 합의에 도달했다. 서울시가 이행보증금 선납 요구를 철회하는 대신 VCNC는 타다 프리미엄 요금을 ‘티머니(구 한국스마트카드)’로 정산하기로 한 것이다. 서울시는 VCNC의 타다 프리미엄 운행 관련 위반사항이 확인될 경우 정산 시 VCNC 수수료 몫에서 과징금을 제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티머니의 최대주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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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택시 업계에선 타다 프리미엄에 대해 ‘새로운 상생모델을 통해 갈등을 줄여줄 것’이라는 기대감과 ‘기존 고급택시와 차별점 부각이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한 IT업계 관계자는 “모빌리티 업계에 대한 택시 반발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타다 프리미엄이 제대로 자리 잡는다면 택시업계를 설득하기 훨씬 쉬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40대 법인택시기사 최모씨도 “이재웅 (쏘카) 대표 말대로 준고급택시라는 새로운 시장이 열려 택시 수익이 늘어난다면 택시업계 시각도 바뀔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같은 서비스면 더 싼 타다 베이직 이용하지 않을까”
한 모빌리티 업계 관계자도 “고급택시 시장은 매우 협소하다”며 “그 안에서 가격 경쟁력 발휘한다 해도 시장 확장엔 한계가 있을 것 같다”고 우려했다. 그는 “소비자 관점에서 봤을 때 타다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같은 서비스에 가격은 낮고 차량은 더 큰 타다 베이직을 이용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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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규제 혁신형 플랫폼 택시 논의를 주도하는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T를 이용한 준대형·대형세단 각 1000대, 11인승 이상 승합차 3000대 시범운영 계획을 택시업계에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3일엔 법인택시연합과 함께 주도적으로 정부를 향해 규제혁신형 플랫폼 택시 논의 시작을 촉구하기도 했다.
쏘카와 VCNC는 지난 2월 출시 계획 발표 당시 100대로 서비스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초기 타다 프리미엄 차량 100대에 차량 구입 비용 일부 지원 등 ‘파격적 혜택’을 주겠다고 밝히며 100대를 선발했다. 하지만 선발 택시사업자들이 철회의사를 밝히며 초기 ‘100대’ 운행이 어려워진 상태다. 출시 계획 발표 당시 연말까지 1000대 목표로 제시했던 VCNC 측도 “당시 구상을 밝힌 것일뿐”이라며 한발 물러난 모습을 보였다.
모빌리티 업계에선 이와 관련해 서울 개인택시기사 단체인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과 타다 간 갈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택시업계 시각은 전혀 다르다. 한 택시단체 관계자는 “현 상황은 물론 향후에 타다 프리미엄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을지에 대한 택시기사들의 전반적 시각이 반영된 결과”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