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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그룹에 따르면 SSG페이는 2015년 7월 서비스를 시작해 지난 3년간 연평균 148% 성장했다. 특히 평균 월 결제액은 2017년도 128%, 2018년도 170%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선불 결제수단인 SSG머니의 거래 건수는 1000만 건을 돌파해 SSG페이의 주요 결제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신세계상품권, 도서상품권 등을 SSG머니로 전환한 금액은 2018년 상반기에만 작년 동기 대비 139% 증가했다. SSG머니는 각종 상품권과 멤버십 포인트 등을 전환해 잘 사용하지 않았던 포인트들을 모으거나 상품권 분실과 훼손 걱정 없이 스마트폰 소지만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사용층도 두터워지고 있다.
SSG페이를 사용하는 5060세대는 2016년 대비 2017년에 111% 증가했으며, 남성사용자도 같은 기간 대비 62% 증가했다.
회사측은 신용카드, 포인트 적립 카드, 할인쿠폰 등을 일일이 제시해 결제하는 번거로움을 바코드 하나로 결제, 적립, 할인 등을 한 번에 해결하는 SSG페이의 서비스가 각 사용층에 편리함으로 소구한 결과로 파악된다고 분석했다.
신세계그룹 가맹점뿐 아니라 외부 가맹점도 대폭 확대되고 있다. 제주항공, 신라면세점, 삼성디지털프라자, 서울시 세금 납부 등 굵직한 외부 가맹점과 제휴해 현재 2만3000여 개의 가맹점을 확보했다.
그 결과 2018년 상반기를 기준으로 외부 가맹점의 월평균 결제액만 2017년 동기간 대비 약 20배 증가했다.
문준석 신세계아이앤씨(신세계I&C) 플랫폼사업부장은 “SSG페이는 지난 3년간 지속적인 가맹점 확대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시장을 선도해왔다”며 “이제 한 단계 더 나아가, 유통사 대표 간편결제 서비스 선두주자로 핀테크 분야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연내 대출과 투자 등을 중개하는 P2P 서비스 등 금융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