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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유’ 서비스는 AI 기반 상품 추천 기술인 ‘AiTEMS(에이아이템즈)’ 기반으로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까지 더해 정교화된 상품 추천이 가능하다. 쇼핑 이력뿐만 아니라 선호도, 취향까지 분석해 맞춤 제품을 추천한다. 중소상공인(SME)들 역시 자신의 상품이 더 많이 노출될 기회를 갖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 10월 기준 네이버쇼핑 이용자의 45%가 에이아이템즈 추천 상품을 클릭해 쇼핑탐색에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맞춤형 상품 추천을 통한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기존 에이아이템즈가 제공하는 이용자 쇼핑 이력에 기반한 추천 외에도 이용자가 방금 찾은 스토어나 상품 검색어를 통해 취향을 분석한 뒤 실시간 블록이나 지금 보고 있는 상품 영역을 통해 찾고 있는 상품과 연관된 상품 및 태그를 추천한다.
서민경 네이버 추천플랫폼기획 리더는 “포유 서비스는 기술을 바탕으로 최근 트렌드를 탐색하며 나의 관심과 취향에 맞는 상품을 발견할 수 있는 공간으로써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상품 탐색 및 추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네이버쇼핑에 입점한 수많은 SME 상품도 개인화 추천 기술 고도화를 통해 순환되며 취향에 맞는 이용자와 연결되는 기회가 많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