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기반의 핵심 솔루션 개발업체인 한국정보공학(대표:유용석. www.kies.co.kr)은 최근 재정경제부의 지식관리시스템 프로젝트를 수주, 내년 상반기까지 구축을 완료키로 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지식관리 시스템은 한국정보공학의 그룹웨어(하이익스프레스), 검색엔진(레이다), 저장관리 미들웨어(ReposiWare) 등의 기반기술을 토대로 구축되는 지식관리 통합 ‘KMS포털’시스템이다.
재정경제부의 ‘KMS포털’은 대내외 경제정보의 통합화는 물론 재정경제부의 업무 프로세스에 지식관리 체계를 접목시켜 체계적으로 지식을 생성, 분류, 배분, 공유, 재활용하도록 통합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특히 대내외 경제지식 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경제정보센터’를 마련, 경제정보, 법무정보, 정책정보, 개인정보 등의 방대한 지식 정보를 총 망라해 저장하고 이를 손쉽게 분류, 통합 검색할 수 있도록 구현될 예정이다. 여기에 조직원의 경험, 노하우, 제안 등을 묶는 커뮤니티 포럼 등을 연계해 지식, 조직, 프로세스, 시스템의 조화를 이루기로 했다.
재정경제부는 앞으로 한국정보공학의 지식관리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내부정보는 업무처리와 병행해 지식 경영에 활용하고, 대외정보는 금융기관 등 유관기관과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한 대민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는 등 정부기관으로서 완벽한 지식경영 체계를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국정보공학은 내년 초 KMS 패키지 솔루션 출시를 기점으로 공공기관에서 점차 민간부문으로 시장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