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공항역에서 전동차와 승강장 안전문(스크린도어) 사이에 30대 승객이 끼어 숨진 사고 역시 노후화한 시설과 직원들의 무지와 부주의가 낳은 인재다.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안전 불감증은 이처럼 소중한 목숨을 앗아갈 뿐만 아니라 막대한 재산 피해도 남긴다. 안전 불감증이 2017년 정유년(丁酉年) 새해에는 청산해야 할 적폐(積弊) 중 하나로 꼽히는 이유다.
최근 국민안전처가 해양 안전과 소방, 재난 관련 통계를 수록해 발간한 ‘2016 국민안전처 통계연보’에 따르면 대형 화재·해양 선박·가축 질병 등 사회재난 9건이 일어나 재산 피해액 945억원, 197명(사망 64명·부상 130명·실종 3명)의 인명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발생 건수는 44%(7건)줄었지만 재산 피해액은 78%(414억원) 증가했다.
해난과 파손, 부주의 등으로 인한 해양오염사고는 250건 발생해 유해물질 464㎘가 유출됐다. 사고 건수는 2014년 대비 16%(35건)증가했지만 유출량은 77% 감소했다.
올해 9월 경북 경주에서 발생한 규모 5.8의 강진은 지난 1978년 지진 관측을 시작한 이래 한반도에서 발생한 역대 최대 규모의 지진이었지만 공공시설물에 대한 내진율은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 16일 제11차 국민안전민관합동회의에서 내년 하반기부터 신규 주택 내진설계를 의무화 하는 등 ‘지진방재 종합대책’을 확정했다.
주요 내용을 보면 신축 건물의 내진설계 의무화 대상이 ‘모든 주택과 2층 또는 200㎡ 이상’으로 확대했고 병원과 학교, 아동·노인복지시설 등 주요 시설도 면적에 상관없이 내진설계를 의무화 하기로 했다. 또 공공시설물 내진율을 54% 수준까지 높이기 위해 2020년까지 2조 8267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해마다 어김없이 반복되는 인재를 미연에 방지하려면 지긋지긋한 고질병인 안전 불감증을 반드시 없애려는 사회 전체의 노력이 절실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