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만 구독하냐멍? 반려동물도 구독한다냥”

렌털·가전업계, 성장 둔화에 ‘펫가전’ 눈독
매출 성장세 더뎌지는 렌탈업계…펫시장 진출
  • 등록 2024-04-14 오전 11:39:20

    수정 2024-04-14 오후 7:33:08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성장세가 둔화한 렌털업계가 펫 가전에 주목하고 있다. 국내 시장 포화인 상황에서 해외시장 확대 등 성장 타개책을 찾아온 렌털업계가 펫가전을 통해 반려동물 양육 인구 증가에 대응하겠다는 전략이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렌털 회사의 매출 상승률은 1~2% 수준으로 국내 시장은 사실상 포화단계다. 쿠쿠홈시스(284740)의 지난해 매출은 9545억원으로 전년대비 1.76% 증가했고 청호나이스도 지난해 매출액 4529억원으로 같은 기간 2.0% 증가하는데 그쳤다. 업계 1위 코웨이(021240)도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대비 2.9% 상승하는 데 그쳤다.

SK(034730)매직은 매출 감소세다. 지난해 이 회사의 매출액은 전년(1조773억원)보다 22.2% 줄어든 8377억원으로 집계됐다. SK매직의 매출이 1조원 이하로 떨어진 것은 2019년 이후 4년 만이다.

사진 왼쪽부터 청호나이스 ‘펫관리기’, 쿠쿠전자 ‘스마트 홈 카메라 펫급식기’, 교원 웰스 ‘펫드라이룸’(사진=각사)
업계가 주목하는 대목은 ‘반려동물’이다. 펫가전을 앞세워 새로운 렌털 제품군을 발굴하겠다는 것이다. 펫 관리기와 급식기, 펫드라이룸 등 반려동물을 위한 다양한 가전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청호나이스는 반려동물용 미용기기인 ‘펫관리기’를 선보였다. 이 회사의 첫 반려동물 가전 제품이다. 가정에서 반려동물의 커트와 드라이, 청소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반려동물 건강과 위생을 관리할 수 있다.

쿠쿠홈시스는 자체 펫가전 브랜드 ‘넬로’를 통해 스마트 홈 카메라 펫급식기, 펫드라이룸 등을 선보였다. 펫드라이룸은 반려동물을 씻긴 뒤 젖은 털을 말려주는 가전제품이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원격으로 반려동물을 케어할 수 있다. 외출 중인 상황에서도 급여가 가능해 집에 있는 반려동물 끼니를 놓치지 않을 수 있다.

교원 웰스 역시 벤처기업 ‘페페’와 협력해 펫드라이룸을 선보였다. 또 ‘웰스 에어가든 공기청정기’를 통해 반려동물의 털을 집중관리한다. 코웨이의 ‘노블 공기청정기2’ 역시 반려동물 털을 고려하는 기능을 넣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양육 가구는 2022년 말 기준 602만 가구로 추산된다. 2015년 457만 가구에서 빠르게 급증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반려인도 15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반려동물 관련 시장 역시 지난 2021년 3조4000억원에서 오는 2027년 6조원까지 커질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주력 렌털 가전 분야가 성장세가 둔화하면서 반려동물 시장을 잡기 위한 렌털 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라며 “보다 다양한 종류의 펫가전이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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