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샤이마세 (어서오십시요)”
이자카야 쇼부의 매장에 들어설때 서빙 종업원들이 처음 외치는 소리이다.
이같이 고객의 기분을 업 시켜주는 인사말은 매장의 느낌과 만족도를 높이기 마련이다.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 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술집/주점분야에서 이자카야 쇼부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주점부문은 TOP5 브랜드 모두가 매우 낮은 만족도를 보여 심각성을 드러냈다. 업종 전반적으로 타업종에 비해 만족도가 부실하여 시급한 개선이 요구된다. 이런 가운데 이자까야 쇼부의 높은 만족도는 군계일학이었다. 또한 이용자 수 하위권에서 종로빈대떡, 칸, 유객주 등이 좋은 점수를 받았다.
▶ 이용자 수 & 만족도 | ||
브랜드 | 이용자수 | 만족도 |
투다리 | 112 | 43.8 |
이화주막 | 20 | 40.0 |
이자까야 | 12 | 58.3 |
수리야 | 11 | 36.4 |
탁사발 | 11 | 54.5 |
꼬치구이 | 10 | 20.0 |
쇼부 | 10 | 80.0 |
오뎅사계 | 10 | 60.0 |
꼬챙이 | 9 | 66.7 |
상하이 객잔 | 8 | 62.5 |
오뎅빠 | 8 | 37.5 |
항아리 | 7 | 42.9 |
유객주 | 6 | 66.7 |
조치조치 | 6 | 33.3 |
청송얼음막걸리 | 6 | 50.0 |
와라와라 | 6 | 50.0 |
칸 | 6 | 66.7 |
까투리 | 5 | 60.0 |
꼬치 | 5 | 20.0 |
섬마을이야기 | 5 | 40.0 |
종로빈대떡 | 5 | 80.0 |
꾸이꾸이 | 4 | 50.0 |
이자카야는 일본의 대중적 선술집을 뜻하고 있다. 몇해전부터 국내에 들어온 일본식 퓨전주점으로 제이에스프로패셔날의 이자카야쇼부가 조사권에서 80%의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다.
이 주점들은 여름엔 일본맥주, 겨울에는 청주를 즐겨먹는 형태로 현재 20~30대 젊은층에서 40~50대 장년층까지 넓게 포진하고 있다.
이자카야쇼부는 2001년 7월 한남동에 1호점을 오픈한 이후 ‘한국속의 작은 일본’이라는 컨셉아래 100% 순수 국내 브랜드이다.
반면, 그 외 나머지 대부분 브랜드들은 대체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적 문화인 1차와 2차문화의 벽을 넘지 못한 것도 어느정도 이유이며, 또 늦은시간에 운영되는 매장이다 보니. 직원들의 불친절이 일부 나타난 것으로 분석됐다.
국내 퓨전주점의 메뉴는 거의 비슷비슷하다. 차별성이 없다는 것도 퓨전주점의 만족도를 낮추게 하는 요인중에 하나이다.
퓨전주점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선 차별화된 메뉴와 함께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 정신이 필요할 것이라는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 관련기사 ◀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3> 소비자가 그곳에 가는 이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2> 창업브랜드 선택하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1> 예비창업자 그들은 누구인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5> 유통업 중립고객층을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4> 패스트푸드점 대체로 만족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3> 주점업,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2> 서비스업 추천지수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1> 외식업 입소문마케팅 기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4> 문구유통도 서비스 첨단산업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3> 서비스와 문화를 판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2> 대기업 편의점 만족도 실망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1> 패스트푸드, 서비스우선 최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0> 끊임없는 메뉴개발이 만족도 높여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9> 이/미용업 충성고객 확보 필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8> 치킨업계 맛경쟁력 우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7> 주점, 소비자 불만 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6>전통학원 전반적 이용률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5> 맥주호프전문점, 단골이 중요해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4> 고깃집, 맛과 서비스 둘다 중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3> PC방 고객관리에 충실해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2> 양·중·일식 서비스 좋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 한식업 서비스 양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4> 커피,아이스크림 마케팅으로 승부중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3> 문구/사무용품, 장수기업 대중성도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2> 패스트푸드 햄버거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1> 분식, 김밥전문점이 대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0> 기업형 편의점 인지도 우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9> 치킨, 소비자를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8> 주점업종, 경륜이 최고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7> 전통성있는 학원 강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6> 호프집 1.2위격차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5> 고깃집 춘추전국시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4> 미용브랜드 프리미엄 선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3> 연령별 PC방 선호도 달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2> 고객중심서비스 만족 상승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 보쌈! 한식시장 정복하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프랜차이즈 랭킹 소비자 조사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