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미 소비자만족도 가장 크게 개선

  • 등록 2003-08-21 오전 9:18:48

    수정 2003-08-21 오전 9:18:48

[edaily 전미영기자] 미국 소비자만족지수 집계에서 현대자동차(05380)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자동차 업체 가운데 가장 뚜렷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자동차는 20일(현지시간) 미시간대 경영대학원에서 발표한 2003 미국 소비자만족지수에서 100점 만점에 81을 받아 업계 평균점인 80을 상회했으며 전년비 상승폭이 가장 컸다. 미시간대 경영대학원은 200개 기업 및 35개 정부기관을 대상으로 매년 소비자만족지수를 조사하며 분기별로 특정 업종 조사 자료를 업데이트한다. 이번엔 자동차를 비롯 개인용컴퓨터(PC), 검색엔진, 포털, 뉴스, 가전 업종에 대한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자동차 = 자동차 업종 전체의 소비자 만족지수는 80으로 전년과 같았다. 현대자동차의 만족도가 전년비 3.8% 올라 조사대상 업체 가운데 최대 상승률을 보였고 반면 폴크스바겐은 7.3% 하락해 가장 큰 폭으로 떨어졌다.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업체로는 87을 받은 캐딜락(GM)이 꼽혔다. BMW와 도요타가 85로 공동 2위에 올랐다. ◇인터넷 검색엔진 = 전체적인 소비자만족도가 78을 기록해 전년비 14.7% 급상승했다. 구글이 82로 2위와의 격차를 크게 벌였고 애스크지브스(69)와 알타비스타(63)가 뒤를 이었다. ◇포털 = 멀티미디어 기능을 강화한 웹 포털의 총 만족지수는 전년비 2.9% 상승한 70을 나타냈다. AOL의 만족지수가 전년비 10.2% 뛰었으나 평점은 65에 그쳐 야후(78), MSN(74)에 밀렸다. ◇인터넷 뉴스 = MSNBC.com과 ABCNEWS.com이 74로 공동 선두에 올랐다. CNN.com(72), USAToday.com(72), NYTimes.com(70)이 뒤를 이었다. ◇PC = 델이 만족지수 78로 1위, 애플컴퓨터가 77로 2위에 랭크됐다. 휴렛팩커드(70)와 게이트웨이(69)는 업계 평균점 72를하회했다. ◇가전 = 켄모어가 84로 최고점을 받았다. 이어 월풀(82)과 메이택(81), 제네럴일렉트릭(GE, 81) 순으로 나타났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청룡 여신들
  • 긴밀하게
  • "으아악!"
  • 이즈나, 혼신의 무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