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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시와 여수세계박람회재단은 그동안 7차례에 걸쳐 민간개발 사업공고를 냈지만 투자자를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어 왔다. 그러는 사이 박람회장 등 관련 시설의 노후화 우려까지 커졌다. 여수시장을 지낸 주철현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해 4월 “재무능력과 전문성을 갖춘 여수광양항만공사로 사후활용 사업의 시행주체를 바꿔 박람회 성과를 계승하고 시설 활용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며 개정법안을 대표 발의했다.
여수시는 2012년 세계박람회를 기점으로 연간 1000만 명 넘는 국내외 관광객이 찾는 관광도시로 성장했다. 박람회가 열린 2012년 사상 최대인 1500만 명을 기록한 관광객은 2019년까지 매년 1300만~1500만 명선을 유지해왔다. 올해는 지난 10월까지 전년 동기간 대비 30% 많은 관광객이 찾아 3년 만에 1000만 명 돌파가 확실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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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간 답보상태에 놓였던 세계박람회장 개발이 민간에서 공공 주도로 바뀌면서 계획뿐이던 국제 규모 전시컨벤션센터 건립도 구체화될 전망이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지난 2일 조승환 해양수산부장관을 만나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추진하는 여수세계박람회장 공공개발에 국제 전시컨벤션션센터 건립을 포함시켜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수세계박람회장에 전시컨벤션센터가 들어서면 행정구역 상 전남 소속 시·군에 생기는 최초의 마이스 전문시설이 된다.
대형 전시컨벤션센터 건립에 최대 관건인 행사 수요도 충분하다는 게 여수시의 설명이다. 여수는 코로나19 사태 이전 이미 연간 1000건이 넘는 기업행사, 학술대회가 지역에서 열렸다. 대규모 시설을 건립한 뒤 수요를 확보하는 다른 지역과는 상황이 다르다는 것이다. 여수시청 투자박람회과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지난 2년간 줄었던 행사가 올 10월까지 1000여 건에 육박하며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며 “연말이면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마이스 전문회사 김응수 프리미엄패스 인터내셔널 대표는 “KTX역이 바로 연결돼 접근성이 좋은 여수세계박람회장은 주변에 관광, 숙박 시설도 이미 갖춰져 있어 컨벤션센터가 들어설 경우 시너지 효과가 클 것”이라며 “바다와 인접한 입지 조건을 활용한 다양한 해양 관련 마이스 행사와 연계 이벤트로 센터 개발의 성공 사례로 평가받는 일본 요코하마시 ‘퍼시피코 요코하마(Pacifico Yokohama)’의 사례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