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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정부는 국제유가에 대응하기 위해 2021년 11월부터 유류세를 20% 인하했다. 이후 지난해 5월 인하폭을 30%로 확대하고, 같은 해 7월부터는 탄력세율을 적용해 인하폭을 37%까지 늘렸다. 올해부터는 휘발유 가격 안정세 등을 고려해 휘발유 유류세 인하율을 25%로 축소하는 등 단계적으로 유류세 인하 혜택을 줄여 나가는 방안을 검토했다. 하지만 물가 안정세를 위해 지난 4월 유류세 인하 조치를 8월 31일까지 4개월 연장했다.
올해 세수 여건이 안좋은 점도 유류세 인하 조치를 종료시켜야 하는 명분이 되고 있다. 올해 5월까지 국세 수입은 160조2000억원으로, 1년 전보다 36조4000억원 감소했다. 세수 진도율은 39.8%로 최근 5년 평균(42.5%)에 미치지 못한다. 경기위축으로 인한 법인세 감소는 물론 유류세 인하·소비 감소 등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올해 5월까지 교통·에너지·환경세 수입은 4조4000억원으로 작년 같은 시기보다 6000억원 적다.
문제는 최근 국제 유가가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28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배럴당 80.58달러에 마감해, 지난 4월 18일(80.86달러) 이후 3개월여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수입 원유 가격의 기준이 되는 두바이유도 3개월 만에 84달러를 넘어선 상황이다.
정부는 어려운 세수 여건에 더해 국제 유가 상승세에 따른 물가 부담까지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다. 정부 관계자는 “유가 수준과 전망, 유류세 인하 조치가 종료됐을 때의 소비자 부담 등을 두루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