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in | 이 기사는 01월 04일 08시 00분 프리미엄 Market & Company 정보서비스 `마켓in`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
간밤에 발표된 12월 ISM 제조업지수는 시장에서 예상한대로 57.0을 기록, 월가 예상치에 부합한 것은 물론 17개월 연속 경기 확장세를 이어갔다. 지수는 최근 7개월만에 가장 높았다.
공장주문은 미 상무부 산하 센서스국에서 89개 사업군의 4300곳의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매달 설문조사 발표하며 설문내용은 주문, 출하, 수주잔량, 재고에 대한 것이다. 응답율은 대략 60%다.
이런 개념이라면 앞서 발표된 내구재주문(Durable Goods Orders)과 매우 비슷해 보인다. 다만 공장주문은 내구재 주문 뿐 아니라 비내구재 주문을 포괄하고 있다. 비내구재 주문은 모든 공장주문의 47% 정도를 차지한다. 이렇게 보면 공장주문은 `내구재주문의 확장판`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비내구재는 생필품 위주로 구성돼 경제상황 변동에 관계없이 비교적 일정해 경기 변동에 대한 예측가치가 크지 않긴 하지만, 제조업 경기의 전체적인 모습을 살펴본다는 점에서 의미는 있다. 또 공장주문 발표 이후 미리 발표된 내구재주문이 정정 발표되기도 하는데다 주문과 함께 나오는 공장재고지수는 경제학자들이 발표하는 분기별 GDP성장률에서 공장재고지수를 예측하는데 사용된다.
블룸버그 컨센서스 기준 11월 신규 공장주문은 전월대비 0.2%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두 달 연속 감소세지만, 9월 3.0% 증가 이후 10월에 0.9% 반락했고 다시 되돌림을 보인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이다.
특히 11월 내구재주문과 마찬가지로 운송부문을 제외하면 전월(-0.2%)과는 달리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비내구재주문도 전월과 마찬가지로 1.5% 증가, 4개월 연속 플러스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변동성을 감안하더라도 내구재주문 자체가 빨리 플러스로 돌아서야만 보다 의미있는 경기 회복을 논할 수 있다는 점은 염두에 둬야할 것이다.
이와 함께 오늘 밤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오토데이터사가 발표하는 12월 자동차 판매(Motor Vehicle Sales)도 눈여겨 봐야할 지표다.
자동차 판매는 사설기관의 지표이긴 해도 매달 1~2일이면 전월 통계가 나와 속보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고 자동차 판매 자체가 제조업 전반의 경기 흐름을 읽는데 유용하다는 매력도 있다. 자동차 한 대에 통상 2만~3만개의 부품이 들어가기 때문에 철강이나 유리, 타이어 등 타 산업으로의 파급효과가 크다. 고용에도 큰 영향을 준다.
연말로 갈수록 자동차 판매가 모멘텀을 얻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겠다. 작년 첫 3개분기 동안 평균 1130만대가 판매된 반면 4분기에는 3개월간 평균 1220만대를 넘고 있으니 말이다. 내년에 개인 신용이 늘어나고 경기 전망이 좋아지면서 이같은 차 판매는 좀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도 이날 미국에서는 ICSC-골드만삭스 체인스토어 판매(Chainstore Sales)와 존슨 레드북 소매판매지수(Redbook Retail Sales Index), ABC뉴스 소비자신뢰지수(Consumer Confidence Index)가 발표되고 12월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록도 공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