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케어는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을 해주지 않는 비급여항목의 많은 부분을 급여항목으로 포함해주는 것이 핵심이다. 그동안 국민건강보험에 해당하지 않는 비급여항목은 개인이 가입한 의료실손보험으로 대체 할 수 있었으나, 비급여항목이 점점 급여항목으로 옮겨간다면 의료실손보험이 무슨 필요가 있겠느냐는 의문점이 생기는 것이다.
그러나 한 걸음 더 나아가 이런 생각을 해볼 수 있다. 문제인케어의 취지대로라면 현재 비급여 수술인 로봇치료나 양성자 암치료 와 같은 첨단 치료도 곧 급여항목으로 분류되어 국민건강보험에서 부담을 대신해줄 것이다. 그런데 이런 첨단치료 기술이 지금에서 멈추지는 않을 것이라는 말이다. 새로운 치료제와 치료법은 계속 개발될 것이고 발전할 것이다.
지금 우리가 의료실손보험에 가입하고 유지하고 있어야 하는 더 큰 이유는 제도가 실행되고 자리를 잡기까지는 한참의 시간이 걸릴 수 있고, 아직 문제인케어가 의료실손보험에 미칠 영향에 대한 결론을 누구도 명확하게 내리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결국 상황을 예측하는 것으로 현재의 보험에 가입하거나 하지 않는 것에 대한 결정을 하기에는 이르다는 의미이다.
사실 의료실손보험은 애초에 유지에 불완전한 면이 있는 보험이었다. 어떤 보험회사를 선택하더라도 갱신형으로만 가입이 가능해, 갱신이 될 때마다 보험료가 오르는 것을 피할 길이 없다. 즉, 보험료의 결정권이 온전히 보험회사에 있는 보험이라 것이다. 게다가 의료실비보험은 ‘미리 납입’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이는 수입이 끊어질 은퇴 시점 이후로는 대책이 없는 보험이 될 수 있다는 말이다.
▶마이리얼플랜은 기존의 보험비교사이트와는 달리 보험분석 시스템에 의한 검증을 통해 실비보험, 암보험, 태아 보험 등 어려운 보험을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보험정보 플랫폼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