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은 지난 2분기 영업 손실은 274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20분기 만에 역성장이다. 같은 기간 매출은 313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2833억원)에 비해 10.5% 늘었지만, 당기순손실은 295억원을 기록, 적자 전환했다. 항공산업 규모는 커졌지만, 출혈경쟁이 심화되면서 제주항공도 적자를 면치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항공이용객은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6156만명을 기록,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국적 항공사의 국제선 점유율 중 LCC 분담률은 전년 동기 대비 2%포인트 늘어난 31%를 기록하는 등 국제선 여객 10명 중 3명은 LCC를 이용했다.
항공 여객 증가 등 우호적인 대외환경에 힘입어 제주항공은 LCC 1위를 넘어 ‘제3대 민영항공사’를 표방하며 현재 45호기까지 도입하고 국내외 71개 노선에 취항하는 등 공격적으로 경영했다. 그러나 LCC간 경쟁 심화 속에 무안 등 지방공항 중심으로 저조한 탑승률과 저가 운임경쟁이 발목을 잡았다. 제주항공은 상반기 국제선 공급석을 493만여석으로 전년 대비 27.1% 늘렸지만, 탑승률은 전년 동기 대비 4.4%포인트 줄어든 85.2%에 그쳤다.
문제는 하반기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우대국 명단) 제외 여파로 일본 여행 감소 충격은 더욱 커질 가능성이 커 일본 노선 매출 비중이 30%에 달하는 LCC의 실적 악화는 불 보듯 뻔하다. 또 올해 3개의 신규 LCC가 추가로 항공운송사업 면허를 받은 가운데 양대 대형항공사(FSC)와 총 9개 LCC가 시장을 나눠 가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