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인식기술을 통한 자동번역시스템개발업체인 앤써러는 지난 10월 일반문장을 통한 인공지능검색엔진을 출시한데 이어, 한글도메인컨소시엄회사인 한글인터넷센터와 "앤써러 Customized 자동응답솔루션" 구축 계획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앤써러 Customized 자동응답솔류션"은 자연어 문장으로 질문을 하면 원하는 답변 및 관련정보를 자연어 문장으로 자동 답변해주는 자동정보처리시스템이다.
예르들어 통합관리를 담당하는 직원이 "부산지점의 지난달 매출액은 얼마인가"라고 물으면, 곧바로 "55억 3000만원입니다", 보험사 고객관리를 위해 "지난달 신규 가입 고객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이라고 질문하면, "45.9 퍼센트입니다" 등의 형식으로 관련정보를 곧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앤써러는 한글인터넷센터와의 이번 공급계약에 이어 조만간 한글인터넷센터내 협력사이트 10여개에도 이 시스템을 공급할 계획이다.
앤써러는 또 이번 음성인식자동응답시스템을 intranet환경뿐만 아니라 internet을 기반으로 한 PC, PDA, wireless mobile phone 등 모든 통신환경으로 확대, 서비스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