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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재건축 단지들 가운데선 ‘일단 사업을 미루자’, ‘부담금을 많이 낼 바에는 개발비용을 늘리는 방식으로 차라리 1대1 재건축(가구수 변화가 없는 방식)을 추진하자’ 등 여러 대안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반포현대 아파트는 80가구에서 108가구로 다시 짓는 소규모 사업장에 불과한데 이 단지의 예정액이 1억원을 넘는다면 1000여가구에 달하는 다른 재건축 단지들은 부담액이 3억~4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화됐기 때문입니다.
그간 서울의 재건축 단지에 돈이 몰린 것은 ‘재건축을 사면 무조건 큰돈을 벌 수 있다’는 맹신이 크게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오래된 아파트를 사서 버티면 재건축을 통해 시세상승분과 새 아파트 프리미엄 등을 합쳐 억대 차익을 얻을 수 있어서입니다. 그러나 이번에 공개된 재건축 부담액이 1억원을 넘는 만큼 예상보다 큰 돈이 개인 수중에 들어올 수 없어 이러한 ‘재건축 신화’도 결국 흔들릴 것으로 보입니다. 공공이 민간이 소유한 재건축 단지의 용적률 등 규제를 완화해 개발밀도를 높여줬기 때문에 이에 따라 발생하는 적정이익은 사회로 환수하겠다는 당위성을 금액으로 확실하게 보여줬다는 점에서입니다.
환수금 산정 방식에 대해서도 얘기하자면, 재건축 추진위원회(추진위)가 설립된 개시시점부터 새 아파트 준공을 완료하는 종료시점까지 집값 변동액에서 ‘개발비용’과 ‘해당 지역 평균 집값 상승분’을 뺀 금액을 놓고 부과합니다. 3000만원 이하이면 부과하지 않고, 초과하면 금액구간에 따라 최저 10%에서 최대 50%까지 ‘부과율’을 곱해 산출합니다. 이에 아이러니하게도 부담금이 커질수록 조합원들이 기대할 수 있는 이익 커지는 셈법이어서 일각에선 정부가 재건축 사업성을 인증(?) 해준다는 ‘비아냥’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재초환 부담금 공개에 최근 잇딴 규제 여파로 맥을 못추는 재건축 아파트값은 더 휘청거릴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의 규제 의도가 제대로 들어맞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기도 합니다. 다만 향후 우려되는 문제는 조합원간 갈등이 우려된다는 점입니다. 공공이 전체 예정액만 통지할 뿐 어느 가구가 얼마나 더 부담할지는 조합이 정하기 때문입니다.
갈등 조정 역할은 공공의 가장 큰 기능 중 하나인 만큼 앞으로 정부는 실제 분담금을 내는 경우 등 여러 변수까지 꼼꼼히 살펴봐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