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긱 이코노미는 최근 수요 중심의 ‘온디맨드’(On-Demand) 경제가 활발해지면서 디지털 장터 거래를 둘러싸고 확대되는 경제 활동을 말한다. 온라인 거래를 통한 배달 등 즉각적인 수요에 맞춰 유연하게 노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다. 이들 66만명 중 과반인 약 52.8%가 부업 형식 또는 간헐적으로 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긱 이코노미 시장 규모는 매년 크게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세계경제포럼(다보스포럼) ‘긱 이코노미 백서’에 따르면 글로벌 긱 이코노미 시장 규모는 2018년 약 2040억달러(약 242조원)에서 오는 2023년 4550억달러(약 541조원)로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의 긱 워커 비중이 전체 노동인구 중 18.5%까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도 따른다.
이에 배달 플랫폼 등 서비스 확대는 물론 보다 경제적인 소비를 돕는 관련 금융 상품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아예 전통적 금융사가 배달앱을 선보이는 등 배달 시장으로 대표되는 긱 이코노미 영토 확장에 적극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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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민현대카드는 배달 문화 일상화와 맞물리며 출시 약 1년 만인 지난해 말 기준 18만장 발급을 빠르게 돌파했다. 사용 금액 역시 출시 첫 달 대비 최근 약 46배까지 늘었다. 남성(43%)보다 여성(57%) 소비자가, 연령대별로는 2030세대(61%)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배민현대카드는 출시 1주년을 맞아 젊은층이 선호하는 유쾌한 디자인의 ‘럭키후라이’, ‘잘생김밥’, ‘배민분식’, ‘키토산’ 등 4종의 한정판 플레이트도 선보였다.
소비자는 땡겨요 전용 신용카드로 결제 시 결제 금액의 10%를 마이신한포인트로 적립 받을 수 있으며, 결제에 사용할 수 있는 서울사랑상품권을 지역화폐 할인 기준인 10% 할인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다. 가맹점에는 입점 수수료와 광고비를 받지 않고 업계 최저 수준의 중개 수수료율 2%를 적용하는 등 부담을 최소화했다. 또 이달 들어 입점 개인사업자에게 최고 1000만원까지 지원하는 신용대출 ‘땡겨요 사업자 대출’을 출시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배달 시장의 폭발적 성장세는 관련 산업 자체 성장과 더불어 긱 이코노미와 금융의 연쇄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면서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전통적인 고용 노동자들도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긱 노동에 참여하는 경우가 늘면서 이들을 겨냥한 플랫폼과 금융 상품·서비스 생태계가 확장되는 것”이라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