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화하는 美 소비·주택거래…눈높이 낮추는 로우스

[주목!e해외주식]로우스
3분기 매출 작년보다 줄어
연간 매출 전망치보다 하향
“소비자 주택 관련 재량 지출↓”
  • 등록 2023-11-25 오전 8:00:00

    수정 2023-11-25 오전 8:00:00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미국 소비 둔화에 주택 개량 용품 판매점 체인 기업인 로우스가 3분기 부진한 실적을 냈다. 주택 거래량이 13년만에 최저 수준으로 감소한 가운데 주가 반등을 위해선 소비자 태도와 주택 시장 지표 개선이 확인돼야 한단 평가다.

로우스의 회계 3분기 매출은 205억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235억달러에서 감소했다. 분기 매출은 시장 기대치(209억달러)도 밑돌았다. 동일 점포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4% 감소했다.

로우스의 3분기 순이익은 17억7000만달러(주당 3.06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1억5400만달러(주당 25센트)와 비교해 크게 증가했다.

다만 회사는 순이익 증가에도 연간 매출 전망치를 종전 870억달러~890억달러에서 860억달러로 하향 조정했다. 연간 동일 점포 매출은 5%가량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며 기존에 예상한 2%~4% 감소보다 더 부진할 것으로 전망했다.

변종만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팬데믹 기간 주택 개보수에 대한 지출을 늘렸던 소비자들은 비용이 많이 드는 프로젝트와 임의성 품목에 대해 지출을 꺼리는 상황”이라며 “고금리와 높은 주택 가격, 인플레이션 등으로 소비자의 주택 관련 재량 지출이 감소한 영향 불가피하다”고 평가했다.

미국의 10월 기존주택 매매 건수는 379만 건(연율 기준)으로, 전월 대비 4.1% 감소했다. 이는 지난 2010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현재 미국 기준금리는 22년만에 가장 높은 수준으로, 30년 고정 모기지(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지난달 8%대로 뛰어올랐다. 고금리에 비용 부담이 커지고 집값이 단기간에 급등하면서 주택 거래는 얼어붙고 있다.

변 연구원은 “장기적으로는 프로향(向) 비중 확대와 온라인 판매 침투율 개선을 기대하지만, 당장은 주택 시장과 소비자 태도 개선 여부를 확인하며 대응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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