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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B2C(기업과 개인 간 거래) 업종인 패스트푸드 가격이 일 년에 두 차례나 오르는 것을 두고 업체 측에서는 글로벌 원·부자재 가격 상승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맘스터치 측은 가맹점주협의회와 충분히 협의를 거쳐 인상 폭을 확정했으며 가격 조정에 따른 인상분 전액은 가맹점 수익 개선 및 원부자재 구매가 인상 대응에 사용하겠다는 말도 덧붙였다.
업체 측 설명과 달리 일각에서는 가격이 시나브로 오르는 것을 두고 가격 경쟁력이 차츰 사라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이른바 ‘가성비 햄버거’로 인지도를 쌓았는데 가격이 계속 오른다면 결국 경쟁력이 희미해질 수 있다는 얘기다.
맘스터치는 국내 매장 수(1352개) 기준으로 롯데리아(1330개)를 넘어선 1위 업체다. 실적 면에서도 2020년 영업익 283억원에서 지난해 385억원으로 비약적 성과를 거뒀다. 전국 매장 수 1위라는 인프라에 경쟁업체를 웃도는 영업이익이 강점으로 꼽힌다.
2019년 맘스터치를 인수한 경영참여형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케이엘앤파트너스 입장에서는 실적 개선 흐름 유지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더 깊게 들어가면 매각 작업을 장기적으로 보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원하는 시기에 팔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현재 M&A 시장에는 한국 맥도날드와 버거킹, KFC 등 경쟁 햄버거 프랜차이즈 매물들이 일제히 나와 있는 상황이다. 원하는 가격에 흡족하게 매각하기 수월하지 않은 환경임은 부정할 수 없다.
한 자본시장 관계자는 “시장 분위기가 좋아야 (매각 작업이) 탄력을 받는데 현재 상황이 그렇지는 않을 것”이라며 “케이엘앤파트너스에서 매각 시기나 경쟁사 대비 차별화 포인트를 두고 고민이 적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최근 펼쳐지고 있는 햄버거 M&A 시장 분위기가 경쟁 매물이 서로를 견제하는 상황이다 보니 혼자 앞서 나가기 쉽지 않다”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