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GBC 공공 기여사업 축소 없다”

市, 비용 부족 우려에 강한 의지 비쳐
'영동대로 지하 개발' 등 12개 사업
공사원가 상승에 실행 가능성 의문
"현대차와 이행방안 긴밀히 협의 중"
  • 등록 2019-01-17 오전 4:50:00

    수정 2019-01-17 오전 4:50:00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GBC 주변 개발사업은 계획대로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다. 계획 자체를 축소하는 일은 없다.”

서울시가 현대자동차그룹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건립 지연으로 주변 개발사업도 차질을 빚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 “어떻게든 초기 계획대로 추진할 것”이라며 강한 의지를 내보였다.

16일 서울시는 현대차의 공공 시설기여 사업인 삼성동 일대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과 관련해 “물가상승에 따른 합리적 조치를 포함한 구체적 공공기여 이행방안을 회사와 긴밀히 협의 중”이라며 “조만간 최종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GBC 부지 용적률 상향 조건으로 서울시에 1조7000억원 규모의 공공시설을 건립해 기부(공공기여)해야 한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현대차부지 지구단위계획을 결정하면서 개발 추진에 따라 회사가 제공해야 할 공공기여 시설로 필수 기반시설 12개 사업을 잠정 결정했다.

시는 지난해 말 기본 계획 수립을 통해 12개 사업을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국제교류복합지구 도로 개선 △국제교류복합지구 지역교통개선 △국제교류복합지구 보행축 정비 △잠실주경기장 리모델링 △학생체육관 이전 △탄천보행교 신설 △탄천·한강 정비 및 친수공간 조성 △탄천 수질 개선 등 9개로 정리했다. 기존 △올림픽대로 지하화 △탄천 동로 지하화 △탄천 서로 지하화 △동부간선도로 램프이전 설치 4개 사업을 ‘국제교류복합지구 도로 개선’으로 통합한 것이기 때문에 전체 사업규모는 변동이 없다.

그러나 행정 절차가 늦어지면서 2016년 대비 2019년의 공사 원가가 10% 이상 상승해 9개 사업을 전부 다 추진할 수 있겠느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기부채납 예산 1조7491억원 안에서 9개 사업을 해야 하는데 부동산 시장 과열을 우려한 정부가 3년 넘게 사업 승인을 지연했고, 그 사이 공사원가가 상승했기 때문에 당초 계획했던 사업을 조정하는 게 불가피한 상황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2016년에 사업별 공사비를 잠정으로 산정했지만 실제 GBC 사업이 본격화된 지금부터 국제교류복합지구 공공시설 기여 사업 공사비를 정확히 매길 수 있다”며 “(국제교류복합지구) 설계가 빠르면 2020년, 늦으면 2021년쯤 나올 것 같은데 이게 확정돼야 9개 공공시설 기여 사업의 정확한 공사비 산출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GBC 사업 승인 지연으로 3년이 지났고 국제교류복합지구 설계 기간으로 추가 2년이 지난다면 공사비는 당초 계획보다 더 뛰게 된다. 시는 이 점을 감안해 불가피한 경우 공공 재정을 투입하는 방안도 고려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시 관계자는 “사업의 밑그림이 나온 지 3년 만에 착공에 들어갈 예정인데다, 공공시설 기여 사업이 진척되려면 아직 많은 절차가 남아 구체적인 계획을 밝히기는 어렵다”면서도 “다만 회사의 기부채납 규모를 증액하지 않으면서 원래 계획대로 공공시설 기여 사업을 완수하겠다는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GBC는 현대차그룹이 2014년 한국전력 부지를 10조5500억원에 사들여 건설 예정인 글로벌비즈니스 센터로, 연면적 93만여㎡에 높이 569m, 지하 7층∼지상 105층 규모의 초대형 프로젝트다. 105층짜리 업무시설 외에도 관광숙박시설, 전시장, 공연장 등이 들어선다. 4년 가까이 행정절차가 지연되다가 지난 7일 국토교통부 수도권정비위원회가 본회의 서면 심의를 통해 현대차 GBC 사업을 통과시켰다. 앞으로 서울시의 건축허가와 굴토심의(땅을 파기 전에 지반 안전 등을 따져보는 절차)를 마치면 착공에 들어간다. 시는 당초 8개월 이상 걸릴 예정이던 후속 인허가 절차를 5개월로 단축해 조기 착공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그래픽=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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