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대 전기차업체인 비야드(BYD)를 이끌고 있는 왕촨푸 회장은 2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소비자들에게 더 좋은 조건으로 더 많은 전기차를 판매하기 위한 방편으로 중국 정부가 이같은 세금을 신설하는 방안을 고민중”이라고 전했다.
구체적인 내용을 언급하지 않았지만, 그는 “지금 중국의 도로 위를 달리는 일반 자동차 숫자만 놓고봐도 휘발유 리터당 세금을 0.2위안(약 30원)씩만 높여도 수천억위안의 세수를 더 거둬들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렇게 충당한 재원을 전기차 보급 확대에 투입할 것이라는 얘기다. 현재 중국 상하이에서 판매되는 휘발유 리터당 가격은 7.75위안(약 1280원) 수준이다.
지금까지 중국내 전기차 판매 확대에 가장 큰 걸림돌은 충분치 않은 전기차 충전소와 일부 모델의 비싼 가격이었다. 비야드의 상반기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판매량을 다 합쳐도 7600대로, 18만대였던 일반 자동차 판매에 크게 못미쳤다.
중국 정부는 다음 달부터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연료전지 자동차 등 친환경차 구매에 세금을 면제해주고 오는 2016년까지 새로 구매하는 관용 차량 가운데 친환경차 비율을 30%로 높이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