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인 | 이 기사는 11월 01일 10시 58분 프리미엄 Market & Company 정보서비스 `마켓 인`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
[이데일리 이태호 기자] 두산건설(011160) 신용위험에 대한 시장의 고조된 우려로 기업어음(CP) 금리가 신용등급(A2-)을 크게 뛰어넘는 수준으로 상승하고 있다. 과도한 빚과 우발채무 부담이 빚어낸 CP 금리 상승은 사정이 비슷한 건설회사 전반의 금리 상승을 부추기며 그 여파가 확산되는 모습이다. 하지만 신용평가회사들은 이러한 시장 우려를 외면하면서 등급 적정성 논란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는 평가다. 시장의 높아진 불만은 급기야 두산건설의 신용등급을 올 하반기 SRE 최대의 문제등급으로 급부상하게 만들었다.
KIS채권평가에 따르면 두산건설 CP(A2-) 3개월물의 시가평가 기준금리는 10월15일 현재 5.11%를 기록했다. 지난 6월30일 3.94%로 전날보다 30bp오른 것을 시작으로 3개월 보름동안 수차례에 걸쳐 총 150bp 가까이 급등했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CP 금리상승 행진이 시작된 6월30일은 두산건설이 하반기 들어 처음으로 500억원의 CP를 차환 발행한 날이었다.
A3+ 수준 넘어선 두산건설 CP금리
주목할 만한 점은 두산건설과 같은 A2- 등급의 기준금리가 같은 기간 거의 변동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6월말 3.33%에서 10월 중순 3.45%로 12bp 정도 상승하는 데 그쳤다. 한 단계 낮은 A3+ 등급 기준금리도 거의 바뀌지 않아 결국 두산건설 CP금리는 이보다도 40bp 이상 높은 수준으로 올라섰다.
이처럼 등급 논란이 급격히 고조된 데 대해 한 신평사 관계자는 “재무 요인보다는 계열 요인을 (신평사가) 상대적으로 많이 반영한 데서 시장과 이견이 생긴 것 같다”고 해명, 두산건설 자체의 신용위험 확대는 부인하지 않았다.
그는 “그룹에서 두산건설의 지원하지 않을 가능성을 얼마나 보느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데, 이 부분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현 A- 신용등급의 적정성에 대한 의견이 갈릴 수 있다”고 말했다.
논란 핵심은 계열사 지원가능성
두산건설 지분 55%를 보유한 두산중공업(A)과 지주회사인 두산(A) 등이 상대적으로 나은 재무역량을 갖추고 있어 필요할 경우 유동성 지원에 나설 가능성을 높게 본다는 얘기다. 일부 시장 애널리스트도 두산그룹이 건설부문을 잘라낼 가능성은 낮게 평가했다. 한 자문위원은 “과거 두산은 문제 계열사들을`시장에 내다 팔면서 정리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최근에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상반기말 현재 1조7800억원에 이르는 PF 우발채무와 부진한 분양실적은 한동안 신용등급에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평가다. 올 상반기 두산건설은 1조1500억원의 매출과 530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지만, 순영업활동현금흐름(NCF)은 무려 5230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부족 자금을 메우기 위한 차입금은 1조3050억원으로 지난해말 7870억원에서 6개월동안 60% 급증했다.
한 증권사 크레딧애널리스트는 “분양실적이 부진한 사업장이 여전히 많다”고 지적하면서 “두산건설과 두산메카텍을 합병한다 하더라도 두산건설의 신용위험에 대한 평가가 빠르게 회복되기는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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