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행자부·식약처, '손 안의 신문고' 앱 추진

소비자 피해 지원 통합앱 연내 가동
'정부3.0 소비자종합지원시스템 추진단' 구성
  • 등록 2016-04-19 오후 6:23:14

    수정 2016-04-19 오후 6:23:14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공정거래위원회, 행정자치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소비자 피해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통합앱 구축에 나섰다.

공정위는 19일 ‘정부 3.0 소비자종합지원시스템 추진단’을 구성, 활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본 추진단은 신영선 공정위 사무처장이 단장을 맡았고 행자부, 식약처, 한국소비자원 등 10명으로 구성됐다.

추진단은 ‘소비자종합지원시스템’(소비자행복드림) 구축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앱으로 1000만건 이상의 상품정보를 제공 받고 16개 부처 75개 상담·피해구제·분쟁조정 신청 창구를 공정위 관할로 일원화하는 것이다. 이는 공정위의 올해 대통령 업무보고 사업 중 하나다.

시스템이 구축되면 스마트폰 하나로 소비자 피해 관련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손 안의 신문고’ 역할을 할 전망이다. 소비자는 해당 앱에 접속해 상품 바코드를 찍어 제품 관련 △리콜 정보 △KS 등 각종 인증정보 △농·축산물 유통이력 △병행수입품의 통관정보 △카드·보험 약관 등 금융정보 △의료기관 평가정보 등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앱으로 피해구제를 신청하면 처리기관이 자동으로 지정돼 신청 결과까지 통보받을 수 있게 된다. 소비자가 해당 기업의 답변을 먼저 듣기를 원하면 사업자에게 통보해 신속한 답변을 들을 수 있게 된다.

앞으로 공정위는 종합시스템 운영근거 마련을 위한 소비자기본법 개정 작업에 착수한다. 이어 시범운영(10~11월)을 거쳐 연내 정식가동(12월 말)을 할 예정이다.

공정거래위원회의 범정부 ‘소비자종합지원시스템’ 구축 전후 모습.(자료=공정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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