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숨 돌린 대우조선, 1.8조원대 고강도 구조조정 나선다

'제2 STX' 우려 불식해야
대우조선, 경영책임 묻는다..형사고발 본격화
  • 등록 2015-10-29 오후 5:41:02

    수정 2015-10-29 오후 5:41:43

지난 6월 25일 대우조선해양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정성립 사장이 답변을 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제공.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대규모 손실로 유동성 위기에 처한 대우조선해양에 4조 2000억원의 자금이 투입되면서 숨통이 트이게 됐다. 지난 1998년 외환위기 때 2조9000억원의 지원에 이어 두번째다.

‘국민 혈세 낭비’라는 비난 여론이 적지 않은 만큼 대우조선은 임금동결, 인력감축, 자산매각, 무파업 등을 비롯한 1조8500억원 규모에 달하는 자구안을 내놓고 충실히 이행하겠다는 입장이다.

대우조선해양 로고. 대우조선해양 제공.
대우조선(042660)은 채권단과 합의한 대로 자체적인 고강도 구조조정과 유동성 자금 확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우선 부동산 등 비핵심 자산을 모두 매각해 7500억원을 조달하고, 향후 3년간 인적쇄신, 경비·자재비 절감, 공정 준수를 통한 지연배상금 축소 등으로 수익성을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임원 규모를 축소하고 임원 임금 반납(10%~20%), 부장급 이상 직원 300명 권고사직 등으로 조직을 재정비하기로 했다.

특히 대규모 부실의 ‘주범’으로 꼽힌 해양플랜트 비중을 기존 50%대에서 40%대로 축소해 위험 확산을 방지하기로 했다. 대우조선노조도 극적으로 임금을 동결하고 파업을 자제하겠다는 내용의 자구책 동의서를 채권단에 제출하기도 했다.

이번 지원을 두고 일각에서는 대우조선이 ‘제2의 STX’사태를 불러올까 우려를 하고 있다.

STX조선해양은 정부가 고강도 구조조정을 하지 않고 제재 수위를 낮춰 지난 2년간 공적자금 4조5000억원을 쏟아부었지만 아직까지 자본잠식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대우조선은 지난 3분기 영업손실 1조2171억 원, 당기순손실 1조3643억 원, 매출액 3조1554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손실은 4조3003억 원, 당기순손실도 3조8275억 원에 달한다. 부채 비율은 600%를 넘어섰다.

이에 대해 대우조선 관계자는 “대우조선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주잔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체 잔량중 42%가 고부가가치선박인 LNG선과 LPG선 등 가스선으로 구성되어 이들 선박이 본격적으로 생산되는 내년부터는 수익성도 개선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채권단도 대우조선이 기본적으로 세계 ‘톱3’에 속하는 정상급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어 해양플랜트 부문 실패로 인한 충격을 극복할 수 있도록 유동성을 지원하면 조속한 정상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주인없는 회사에서 일부 최고경영자(CEO)가 연임을 위해 무리하게 수주를 한다거나 부실한 실적을 감추는 문제 등의 문제는 재발방지를 위해 시스템을 정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산업은행은 이미 지난달초 남상태 전 대표이사에 대해 사정당국에 수사의뢰한 데 이어 고재호 전 대표이사 등 다른 전직 경영진에 대한 형사고발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선주사의 신용도에 대한 검증 없이 무분별하게 장기매출채권 등 신용을 제공한 책임자들에 대한 조사와 형사고발, 민사상 손해배상도 이뤄질 예정이다. 아울러 정부는 대우조선의 최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자회사 관리실태 감사를 연말까지 끝내고, 위법·부당행위가 발견된 임직원에 대한 관리책임을 추궁할 것으로 전해졌다.

다음은 정성립 현 사장이 취임한 이후 대우조선과 관련해 벌어진 일들을 정리한 것이다.

△2015. 4. 6 = 대주주 산업은행, 대우조선 정성립 사장 후보 추천

△ 5.29 =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 취임

△6.25 = 정성립 사장, 기자간담회서 해양플랜트 손실분 올 2분기 실적에 반영 시사

△7.15 = 산업은행·금융당국 등, 대우조선 2분기 3조원대 적자 가능성 인정△7.21 = 산업은행, 대우조선 실사 착수△7.27 = 산업은행, 대우조선 본사와 옥포조선소에 경영관리단 파견△7.29 = 대우조선, 2분기 잠정실적 공시로 3조318억원 적자 발표

△8.11 = 대우조선, 임원 수 30% 감축·비핵심 자회사 정리 등 자구계획안 발표 △8.17 = 고재호 전 사장 등 대우조선 전현직 임원·고문 13명 실적 부진 도의적 책임 지고 사퇴

△9.21 = 국회 정무위 산업은행 국정감사서 분식회계 가능성 등 집중 추궁 △9.24 = 대우조선 노사 임금협상 타결. 기본급 동결, 격려금 지급 등 합의△9.30 = 대우조선 소액주주 119명, 대우조선·고재호 전 사장·안진회계법인 상대 손해배상 소송 제기

△10. 4 = 검찰, 대우조선 전 경영진 업무상 배임 의혹 수사착수△10. 7 = 산업은행 홍기택 회장, 국회 국정감사서 추가 부실 가능성 인정△10.19 = 감사원, 산업은행 본감사 착수 △10.22 = 정부·금융당국·채권단, 대우조선 정상화 계획 전면 보류. 회사 자구계획·노조 동의 후 정상화 지원키로 결정 △10.23 = 산업은행 정용석 구조조정본부장,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대우조선 노조와 면담. 임금 동결·쟁의행위 자제 요구. 동의 여부 데드라인으로 26일 밤 12시 제시 △10.26 = 대우조선 노조, 대의원총회·집행부회의 거쳐 채권단 요구 수용 결정 △10.27 = 대우조선 노사, 자구계획 및 노조 동의서 채권단에 제출 △10.29 = 산은, 4조2천억원 규모 지원 대우조선 정상화 방안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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