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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올해 ‘대한민국 게임대상’의 대상은 네오위즈(095660)의 ‘P의 거짓’이 차지했다. 넥슨 ‘데이브 더 다이버’, 위메이드(112040) ‘나이트 크로우’ 등 쟁쟁한 경쟁작들을 제치고 6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그간 기반이 약했던 트리플A(AAA)급 콘솔 게임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국게임산업협회는 15일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대한민국 게임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오는 16일 열리는 국내 최대 규모 게임전시회 ‘지스타 2023’에 하루 앞서 열리는 게임대상은 총 13개 부문(본상) 시상이 진행되며 총 상금은 3000만원이다. 대상은 대통령상으로 국내 게임 시상식 중 가장 훈격이 높다.
올해 게임대상은 의미 있는 성과를 낸 주요 신작들이 대거 몰려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관심을 받았다. 막판까지 대상을 두고 경합을 벌였던 게임은 네오위즈 ‘P의 거짓’과 넥슨 ‘데이브 더 다이버’, 위메이드(112040) ‘나이트 크로우’ 등 3개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P의 거짓’은 치열한 경쟁 끝에 결국 대상을 받으며 최종 승자가 됐다. ‘P의 거짓’은 이날 대상을 비롯해 △기획·시나리오 △사운드 △캐릭터 부문 기술창작상(3개) △인기게임상 △우수개발자상 등 6관왕을 차지했다.
특히 ‘P의 거짓’은 트리플A급 콘솔·PC 게임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을 받았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소울라이크’(일본 다크소울과 비슷한 액션 RPG 게임류) 장르여서 참신함은 다소 떨어지더라도 기본적인 액션게임의 완성도와 잘 구성된 세계관 등은 글로벌 게임 이용자에게도 각인됐다는 평가다.
실제 지난 9월 출시된 ‘P의 거짓’은 약 두 달간 글로벌 시장에서 100만 장 이상을 판매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 게임 구독서비스 ‘게임패스’에도 포함돼 실제 판매량은 더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네오위즈에 따르면 ‘P의 거짓’은 디지털 다운로드 판매가 65%, 패키지 판매가 35%를 차지했으며 북미·유럽·일본 등 해외 판매 비중이 90% 이상을 차지했다. 네오위즈는 ‘P의 거짓’의 흥행으로 올 3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무려 286%나 늘어난 202억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P의 거짓’의 대상 수상은 국내 게임 산업의 변화 차원에서도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그간 국내 게임사들은 내수 매출 중심으로 모바일 게임 개발에 치중해왔고 실제 외형적으로도 큰 성장을 이뤘지만 북미·유럽 등 글로벌에서의 존재감은 미미했다.
이날 게임대상은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직접 시상해 의미를 더했다. 유 장관은 “국내 게임 산업의 약점인 콘솔 분야를 집중 지원하고 MMORPG 이외에 다양한 장르가 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제작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수출 구조도 북미, 유럽, 일본 등 전략시장, 중동 및 동남아 등 신흥시장으로 다변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스타 2023’은 오는 16일부터 19일까지 4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한다. 올해는 42개국, 1037개사가 참여하는 가운데 전년(2947부스)대비 12.9% 확대된 3328부스로 개최된다. 과거 최대였던 2019년(3208부스)를 넘어 역대 최대 규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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