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공공기관에서는 도입할 수 없었던 클라우드 서비스를 공공기관에서도 도입할 수 있는 길이 열렸으며, KT(030200)그룹은 앞으로 특수관계자인 위성방송(KT스카이라이프)의 시장점유율도 합산해 시장 점유율 규제를 받게 된다. 또한 울산과학기술대(UNIST)가 국내 4번째로 국가 과학기술원이 됐다.
국회는 3일 본회의를 열어 이러한 내용의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관법 7개를 통과시켰다.
미래창조과학부가 그동안 적극적으로 제정을 추진해 온 클라우드컴퓨팅 발전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법률(이하 클라우드발전법)은 박근혜 대통령이 조속한 통과를 요청한 30대 경제활성화법 중 하나다. 법률안에 따르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은 클라우드컴퓨팅 도입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 정보화 사업과 예산편성시 클라우드컴퓨팅도입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업계는 국내에서도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이 열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도 국회는 불법 광고성 스팸 근절을 위해 처벌을 강화하는 내용의 정보통신망법과 단말기 등 정보통신기기의 해외 구매대행 시 전파인증수수료를 면제하는 전파법 개정안, 미래부 장관이 연구개발특구에 대해 보다 세심한 지원계획을 만들수 있게 하는 연구개발특구법 등도 통과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