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경기 고양시장은 지난 19일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등록한 후보자에게 서한을 보내 서울시 기피시설과 개발사업 등에 따른 고양시 피해와 그 해법에 대해 공개질의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서울시가 최근 수색차량기지 고양시 이전과 은평 공영차고지 개발, 광역철도 직결불가 정책 등 고양시에 막대한 피해를 주는 개발정책을 발표한 데 이어 서울시장 후보자들까지 나서 대규모 주택공급 공약까지 들고 나온데 따른 것이다.
|
이 시장은 이번 질의에 △고양시 내 기피시설 대책 △수색차량기지 고양시 이전 대신 상암지구-고양시 연계 개발 및 은평차고지 도심숲 조성 △대규모 주택개발 시 기피시설 자체 해결 △단기간 주택개발에 따른 인접도시 주거난·난개발 등 악영향 검토 △서울과 경기도를 단절하는 직결 불가·평면 환승정책 재검토 △인접 도시와의 상생방안 마련 등 총 6가지를 담았다.
시에 따르면 현재 고양시에 소재한 서울시 기피시설은 서울시립승화원과 서울시립벽제묘지, 난지물재생센터, 서대문구 음식물폐기물처리시설 등 4곳이다. 또 고양시 안쪽으로 파고든 땅에 은평 광역자원순환센터 건립까지 추진 중이다.
이재준 시장은 단기간의 대규모 주택개발이 인접 도시에 불러올 악영향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시장은 “서울시장 후보자가 30만 호에서 최대 74.6만 호의 대규모 주택공급을 단기간에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는데 이는 인근 도시에 큰 악재가 될 수 있다”며 “주택 신축을 위한 재개발 시 인접도시에 이주민이 몰려 전·월세난과 난개발이 일어나고 주택 완공 후에는 반대로 이들이 빠져나가며 공동화가 발생할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재준 시장은 “서울시가 그동안 개발과정에서 서울시민들에게 꼭 필요한 폐기물 처리시설, 장사·요양시설 등 기피시설을 인근 도시에 떠넘겨 온 사례를 볼 때 과연 앞으로도 서울시가 이 시설들을 자체 해결할지 의문”이라며 “향후 기피시설을 인접 도시에 절대 신설·증설하지 않는다고 확답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한편 고양시와 서울시는 갈등을 빚어 온 기피시설 문제에 대해 2012년 상생발전 공동합의, 2019년 공동협의체 구성 등 해법을 찾기 위해 노력했지만 2020년 서울시장 부재 이후 추진 동력을 잃고 지지부진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