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는 올해 K-콘텐츠 분야 예산을 8442억원으로 확정했다고 10일 밝혔다. 문체부 예산 6조7408억원의 12.5%를 차지하는 규모다.
문체부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세계적인 콘텐츠 지식재산권(IP)으로 성장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K-콘텐츠의 전략적 수출 확대와 이를 통한 제조업·서비스업 수출 확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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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콘텐츠 분야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등을 지원하고자 정책금융 규모를 총 7900억 원으로 확대했다. 지난해 5268억원 대비 50% 확대된 규모다. 그 일환으로 4100억원 규모 K-콘텐츠 펀드를 조성하고 프로젝트 제작 완성보증자금 200억원을 출연해 2200억원 규모 보증을 지원한다.
K-콘텐츠 수출 확대를 위해 한국콘텐츠진흥원 해외비지니스센터를 15곳으로 늘리고 해외시장 개척지원 사업에 80억5000만원을 편성한 것도 눈에 띈다. 한류가 제조업·서비스업의 수출을 견인하도록 K-브랜드 해외 홍보관(40억원)과 범부처 K-박람회(20억원) 개최 등을 지원한다.
아울러 문체부는 올해 정부 예산 지출 규모를 확정하면서 유사·중복 사업인 한국문화축제를 폐지하고 기술 인력 양성 사업을 통폐합해 신기술콘텐츠 융복합 아카데미를 신설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영화, 대중음악 분야를 지원하고자 한시적으로 시행한 사업은 종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