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후 기아차 노조는 서울 공덕동 중앙노동위원회(이하 `중노위`)에 노동쟁의중재 신청서를 제출했다. 지난달 27일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잠정합의안이 46.8%로 부결된 지 2주 만에 노사 협상을 재개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해 결국 중노위에 중재결정을 받기로 했다.
하지만 노조가 당초 `기본급 9만원(5.17%) 인상과 성과·격려금 300%+700만원 지급, 자사주 80주 지급`으로 노조원 한명 당 2000만원이라는 역대 최대 인상안을 거부한 상태에서 사측도 더 이상 임금과 관련한 추가 안이 없다고 밝혀, 간극을 좁히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중노위가 어떤 중재안을 내놔야 할지 고민하고 있는 점도 바로 이 때문.
중노위 관계자는 “기아차 집행부가 사측과 합의했음에도 조합원들의 거부로 부결된 것은 노조집행부와 현장조직과의 이해관계가 얽혀있기 때문으로 보인다”라며 노노갈등으로 인한 부결 가능성에 대해 언급했다. 현재 기아차 집행부는 대부분 광주공장 소속이지만, 조합원은 소하리공장 비중이 더 높아 계파간 선명성 경쟁으로 인해 부결됐다는 것.
중노위 관계자는 “사안을 좀 더 세밀하게 들여다 본 후에 알 수 있겠지만, 조정을 통해 합리적인 중재가 이뤄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아차 노사에는 내달 신임 집행부 선거를 앞두고 있다는 점도 부담이다. 짧게는 한 달, 길게는 두 달 걸리는 선거가 시작되면 임협이 중단될 수밖에 없기 때문.
지난 2009년에도 선거가 시작되며 임협이 중단돼, 해를 넘긴 2010년 1월에야 마무리됐다. 이 과정에서 19차례의 파업으로 생산직 직원은 1인당 167만원의 임금 손실을, 회사는 6만여대의 생산차질과 1조원의 매출 손실을 입은 바 있다.
노동계 관계자는 "기아차 노조가 무리한 파업을 강행하기보다 합리적인 절충안 찾기에 나설 것 같다"라며 "이번 임협을 어떻게 풀어갈 지 기대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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