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16개 시장에 250억 투입해 ‘청년몰’ 육성

전통시장 내 쇼핑·문화·놀이가 융합된 청년몰 조성
  • 등록 2016-05-31 오후 12:00:00

    수정 2016-05-31 오후 12:00:00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정부가 전통시장 16곳에 250억원을 투입해 ‘청년몰’을 만들어 지역상권에 새 바람을 불어넣는다.

중소기업청은 전통시장 내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지역문화와 기술과 디자인이 융합된 청년상인 집합 쇼핑몰인 ‘청년몰’ 조성 대상시장을 발표했다고 31일 밝혔다.

선정된 시장은 서울이대앞스타트업상점가·강화중앙·남광주해뜨는·광주양동수산 등 16곳이다. 내년 말까지 지역별 상권의 특장점이 반영된 감성 컨셉을 설정해 기반조성과 점포 리모델링을 추진한 뒤 전략적인 업종 배치를 하고 청년상인을 모집해 점포 입점을 할 계획이다.

청년몰이 조기에 안착될 수 있도록 상인회 가입 및 공동마케팅 등을 통해 기존상인과 청년상인 간 동반성장을 도모한다. 기업·공공기관·창업보육센터 등 창업 전문역량 및 경험을 보유한 기관과 협업체계도 구축한다.

상권의 강점을 살린 특화요소 개발과 ‘1스토리-1브랜딩’ 및 SNS·블로그 등을 통한 홍보로 고객 유입 활동도 추진한다.

중기청은 청년상인의 창업 성공률 제고를 위해 청년상인 CEO 아카데미 운영을 통한 현장 중심 교육과 성공 청년상인을 후견인으로 매칭해 경영노하우를 전수하고 애로사항 조언 등을 추진한다. 상품진열·요리·디자인·마케팅 등 분야별 전문가를 통해 아이템 보완·마케팅 기법 등을 실시간으로 지도하고 청년상인 협동조합 설립 유도로 공동이익 창출 및 지속적인 수익모델을 발굴도 지원한다.

중기청 관계자는 “청년몰이 젊은고객 유입 등 전통시장에 새 바람을 불어넣고 쇼핑과 문화·놀이가 융합된 지역상권의 랜드마크로 육성하는 한편 해외 관광객 유치 등의 첨병 역할을 수행토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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