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공주시 유구읍에 위치한 생활가전업체 코웨이(021240)의 유구공장. 완성된 정수기들이 열을 맞춰 검사대로 들어섰다. 공장 직원들이 정수기 이곳저곳에 몇 개의 회로를 연결하고 검사를 시작했다. 기판에 몇 개의 숫자가 어지럽게 찍혔다. ‘누수 없음’, ‘진공 상태 유지’, ‘누전 없음’. 정상 판정을 받은 정수기들이 출하 준비를 위해 열대로 이동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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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 대신 질소와 진공을 활용해서 검사를 시행할 때 얻는 장점은 여러가지다. 물로 제품을 검사하는 방식은 생산·출하·보관·설치 등의 과정을 거칠 때 간혹 문제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테스트 때 제품 안에 들어갔던 물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으면 추후 물이 흘러나오면서 포장박스가 훼손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겨울에는 필터 내부에 남은 물 때문에 필터가 얼거나 깨지는 일도 있다. 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위험성은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테스트하는 라인 길이도 대폭 줄어들어 공장 내 공간 활용도도 높아졌다. 기존 시스템 대비 약 4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라인이 짧아진 만큼 테스트 시간 역시 약 40% 가량 줄일 수 있다.
워터리스 테스트 시스템은 코웨이 유구공장의 혁신 유전자가 발현된 결과물이다. 주력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유구공장은 ‘변화하는 종(種)이 살아남는다’는 슬로건를 내세우고 다양한 혁신활동을 벌이고 있다. 모든 직원들은 공장에서 혁신을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매주 1번씩 제시한다. 아이디어 채택 여부에 따라 적절한 포상도 주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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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터를 물로 세척하고 건조했던 기존 방식을 공기로 대체하는 기술을 개발해 적용했다. 물 세척 후 건조하는 데 대기하는 시간 13시간 가량을 줄여 연 생산량도 약 86% 증대시켰다.
코웨이 유구공장은 이런 노력을 바탕으로 라인 증설 없이도 생산능력을 늘리는 데 성공했다. 유구공장에서는 매년 정수기 100만대를 비롯, 모두 136만대의 제품이 생산된다. 성수기인 지난 4월 전체 정수기 생산량이 2월 대비 약 57% 증가했다.
자체 인증센터 설립으로 인해 코웨이는 해외 인증을 받는 데 소요되는 기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한 제품 당 10주 이상, 비용도 많게는 수천만원까지 들었던 것을 절반 이상 감축됐다. 인증을 받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중간 과정을 바꾸는 동안에도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데 자체 인증센터를 가동하면서 발견되는 문제점은 즉시 바로잡을 수 있었다.
노주득 코웨이 생산관리팀장은 “유구공장의 혁신 정신은 코웨이의 지속적인 경쟁력을 일궈내고 있다”며 “앞으로도 혁신에 박차를 가해 세계 최고 환경가전 생산기지의 명성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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