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금액 사용은 오는 13일부터 가능했다. 카드사 앱에나 웹에서 임금 확인이 됐다고 해서 바로 쓸 수 없다는 얘기다.
입금 확인 여부도 카드사마다 달랐다. 신청까지는 1분 정도 걸렸지만, 입금 확인까지는 카드사별로 시차가 있었다. 카드사 서버 용량과 트래픽에 따라 앱 속도가 느려지기도 했다.
11일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일 첫날 신한카드 모바일 앱 ‘페이판’을 통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했다. 기자는 81년생 아이 둘을 둔 세대주인터라 100만원 지원금을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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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다음 화면은 약관 동의 화면. 화면 밑에는 ‘재난지원금 기부에 동참하시겠어요’라는 선택란이 있었다. 이 선택란을 터치하면 재난지원금 기부에 동참하게 된다.
신청자 본인의 세대 구성원 수와 지원 금액, 지역명이 나왔다. ‘지급방식’, ‘사용기간’, ‘사용조건’ 등의 세부 정보도 볼 수 있었다.
스마트폰에서 문자메시지 수신 알림음이 들렸다. 재난지원금 배정이 됐다는 공지 문자였다. 오전 8시28분에 신청을 완료했는데 문자는 8시40분에 왔다. 최대 이틀이 걸릴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무척 빠른 결과 통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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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만원’을 누르자 긴급재난지원금 잔여금액 항목이 나왔다. ‘지원금액’과 ‘배정금액’, ‘기부금액’, ‘총사용금액’, ‘기간내 사용금액’, ‘지원금 사용금액’이 있었다. 아래로는 ‘이용내역’이 있었다.
신한카드 외 다른 카드사들도 신청까지는 비슷한 시간이 걸렸다. 본인 동의만 하면 1분내로 신청이 끝났다. 그러나 입금 확인까지는 카드사마다 달랐다. 신한카드는 10분내에 재난지원금 배정 문자가 왔지만 현대카드나 삼성카드 등 다른 카드사들은 그 이상의 시간이 걸렸다.
신청 시간은 차이가 없는데, 재난지원금 입금 확정까지 시간이 걸리는 이유는 간단했다. 재난지원금 사용이 13일부터 가능했기 때문이다. 그 안에 순차적으로 재난지원금이 배정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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