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순용 기자]최근 스마트폰의 빠른 보급에 따라 당뇨 등 건강관리를 스마트폰 앱으로 손쉽게 이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본인에게 있어 당뇨관리 앱 사용이 불만족 스럽다면 사용하지 않는 것보다 못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김헌성, 조재형, 윤건호 교수팀은 2012년 10월부터 11월 까지 약 12주간 한 업체의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혈당관리한 3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에 참여한 혈당관리 환자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혈당관리를 해보고 자신의 앱에 대한 만족도, 편안함, 편리성 그리고 향후 스마트폰 앱을 다시 사용할 의향이 있는지 여부가 포함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결과에 따라 만족 그룹과 불만족 그룹으로 나누었다.
연구결과 만족 그룹 환자들은 27명으로 당화혈색소(HbA1c, 최근 3달 혈당값의 지표, 정상수치는 5.7% 미만)가 7.7%에서 7.3%(p=0.001)로 의미 있게 감소한 반면 불만족 그룹은 8명으로 7.7%에서 8.1%(p=0.062)로 오히려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지 않았던 대조군(대조군은 7.7%에서 7.7%, p=0.093)보다 더 좋지 않은 결과로 나타난 것이다.불만족 그룹 8인은 데이터 전송오류, 데이터 업로드오류, 네트워크 오류, 사용의 어려움, 기기조작 미숙 등의 이유로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불만을 나타냈다.
김헌성 교수는“이번 연구결과로 혈당관리를 위해 기기와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환자들은 사용 만족도에 따라 혈당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환자들은 본인에게 맞지 않는 앱을 사용할 경우 오히려 건강관리에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므로 앱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이어 앱 제작 업체에 대해서는“작동이 용이하고 최상의 디바이스를 제공하는 앱은 당뇨환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사용자 참여를 유도한 후 피드백을 기반으로 응용프로그램 업그레이드 가능여부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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