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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대표 수출 지원 기관으로 꼽히는 양측은 ‘해외마케팅(KOTRA)’과 ‘무역보험(무보)’이라는 양대 수출지원기능을 전방위적으로 통합,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27일 종로구 무역보험공사에서 ‘기능 융복합형 협업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특히 서로의 강점을 살리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융합형 수출지원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중기 수출지원을 위한 이상적인 협업 파트너이자 든든한 동반자로의 두 기관의 역할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평가된다.
이번 업무협약의 핵심내용은 △KOTRA의 해외네트워크와 무보의 보험 서비스를 융합한 ‘현장형 무역보험’ 대폭 확대 △해외 바이어 및 시장정보 상호 공유 △양 기관 이용고객에 대한 우대 또는 공동지원 △KOTRA 추천 바이어에 대해 무역보험 기본한도 제공 △중장기 수출, 해외투자 및 M&A 진출 분야 공동 협력 등이다.
이번 협약은 기관 간 소통·협력을 통해 수요자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3.0’ 사업의 일환으로 체결됐다. 양 기관은 각각 ‘해외 수출시장 진출지원’과 ‘무역보험?보증’에 특화되어 있고, 중소?중견 기업을 주 고객으로 한다는 면에서 공통점이 있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최근 우리 경제는 수출 부진 및 내수 침체, 불확실성 증대 등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며 “우리나라 대표 수출지원기관인 KOTRA와 무역보험공사가 수출지원기능을 대통합하여, 중소·중견기업들이 해외마케팅과 무역보험에 대한 걱정 없이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하여 수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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