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사장 이백만)가 16일 여의도 전경련 회관에서 진출한 이번 포럼은 ‘미래를 향한 도약’을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해 글로벌 OTT 산업의 미래 발전 방향과 국내 OTT의 지속가능한 성장 방안에 대해 토론을 진행했다.
총 4개의 세션으로 구성된 이번 포럼은 호주 퀸즈랜드 공과대학 아만다 로츠(Amanda D. Lotz) 교수가 ‘진화하는 OTT 생태계’에 대해 기조발제를 하며 시작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파라마운트의 캐서린 박(Catherine Park) 아시아 사업 대표가 ‘글로벌 콘텐츠 사업자는 OTT 시장에 어떻게 대응하는가’를 발표했다.
이어진 세 번째 세션에서는 ‘해외 주요 국가 시청자는 OTT를 어떻게 시청하는가’를 주제로, 미국 AC닐슨 브라이언 퓌러(Brian Fuher) 부사장이 미국 시청자의 OTT 이용행태를, 한국리서치 김기주 상무이사가 대만, 인도네시아 시청자의 OTT 이용행태를 설명하였다.
토론에는 한국 OTT 포럼 회장인 문철수 한신대 교수가 좌장을 맡고, 이희주 콘텐츠웨이브 정책기획실장, 고창남 티빙 대외협력국, 장민진 아이유노 디렉터, 영국의 제이슨 베셔페이스 박사가 참여하였다. 토론자들은 ‘글로벌 OTT와 K-OTT의 명확한 구분’의 필요성, ‘K-OTT의 현지화 전략의 중요성’ 등 국내 OTT의 성장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안하였다.
한상혁 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오늘 개최되는 국제 포럼이 글로벌 OTT 업계의 공동발전과 국제 협력을 위한 발판이 되기를 바란다.”며 “방통위는 OTT에 대한 국제적 이해를 높이고 협력관계를 더욱 증진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