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아시아나, 한일노선 자존심 경쟁 불붙나

수익성 높은 일본노선 둘러싼 경쟁 `가속`
항공사간 협력으로 차별화 전략 내세워
  • 등록 2007-10-08 오전 11:41:50

    수정 2007-10-08 오전 11:41:50

[이데일리 온혜선기자] 대한항공(003490)이 아시아나항공에 선수(先手)를 쳤다.  일본항공(JAL)과 `김포-하네다` 노선을 공동운항키로 한 것. 
 
김포-하네다 한일 공동운항은 아시아나항공(020560)도 일본 ANA항공과의 협력강화를 위한 조치 가운데 하나로 추진하는 작업이었다.  

◇ 일본노선 수익성 `굿`..자존심 싸움 치열

업계에서는 대한항공의 이번 공동운항 건을 아시아나와 일본 ANA 항공간 제휴 움직임 강화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도 해석하고 있다. 실제로 아시아나와 일본 ANA항공은 자본제휴를 맺는 등 최근 들어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5월 ANA항공과 상호 지분을 교차 보유하는 자본제휴를 맺었다. 아울러 일본 대부분 노선에서 공동운항을 실시하고 승무원 교환근무를 계획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교류를 강화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김포-하네다 노선`은 VIP 고객 탑승률이 매우 높은 편이라 승객편의를 도모한다는 인상을 주는 것 만으로도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다"며 "일본 노선에서 아시아나를 앞서겠다는 대한항공 최고 경영층의 의지가 반영된 조치"라고 분석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도 "이번 건에는 `김포-하네다` 노선에서의 공동운항을 신속히 추진하라는 조양호 회장의 의중이 반영됐다"고 말했다. 
 
조 회장이 직접 나서 아시아나보다 먼저 일을 성사시킬 것을 주문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 노선의 높은 수익성도 양사간의 경쟁을 부추기고 있다. 일본 노선은 국내 노선에 비해 거리가 멀지 않아 유류비 등 비용은 적게 드는 반면 요금은 국내선보다 3~4배 이상 비싸 수익성이 높은 노선으로 꼽힌다.

◇ 중국 노선도 협력 움직임 강화..중거리 노선 경쟁 `가속`

대한항공과 아시아나간 첨예한 경쟁은 비단 일본노선에만 그치지 않는다.

대한항공은 자사가 속해 있는 항공동맹체인 스카이팀에 중국최대 항공사에 중국남방항공이 연내에 회원사로 가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오는 11월부터 대한항공 마일리지로 중국남방항공 비행기를 이용할 수 있는 마일리지 제휴를 실시한다.

아시아나의 경우 `김포(서울)-하네다(도쿄)~홍차오(상하이)` 등 한·중·일 셔틀노선에 대한 협력을 이르면 연내에 실행할 예정이다. 회사측은 상하이항공이 연말께 항공동맹체인 스타얼라이언스에 가입하면 한·중·일 대표 항공사 간 제휴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같은 항공동맹체에 들어오면 상호 공동운항, 마일리지 공유 등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일본노선과 중국노선 모두 항공 자유화로 중국 저가항공의 공세가 거세지는 등 항공사간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는 지역"이라며 "대표 항공사간 협력을 통한 고객 서비스 차별화가 항공사들의 생존전략인 셈"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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