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는 지난 14일 업무보고에서 소비자 피해 관련 공공앱을 개발·관리하는 ‘소비자종합지원시스템’(소비자행복드림) 구축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앱으로 1000만건 이상의 상품정보를 제공 받고 16개 부처 75개 상담·피해구제·분쟁조정 신청 창구를 공정위 관할로 일원화하는 것이다.
공정위는 업무보고에서 “상품 결함 발생 시 관련부처·피해구제기관을 몰라도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원스톱 피해구제 신청이 가능한 범정부 시스템”이라며 “소비자가 신뢰하고 거래할 수 있는 시장기반을 조성하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공정위는 이 앱을 올해 12월부터 가동할 계획이다.
공정위는 이를 위해 해당 사업을 추진하는 별도 조직을 만든다는 계획을 밝혔다. 신영선 사무처장은 지난 21일 브리핑에서 “시스템 구축을 위해 2년간 예산 85억원(올해 35억원)을 책정했다”며 “시스템을 관리하는 기구를 공정위 산하에 별도로 신설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자체 연구용역에는 해당 시스템을 관리하는 과 단위의 부서 2개를 신설하고 전담인원을 확충하는 내용이 담겼다.
그러나 공무원 조직·정원 등을 담당하는 행자부는 해당 정책사업에 대해 금시초문이라는 입장이다. 조직정책관실 관계자는 “사전에 행자부와 협의된 것이 아니다”며 “(조직·인원) 순증을 요구하면 정부가 엄청나게 방만해질 수밖에 없다. 업무량, 인력, 체계를 종합적으로 보고 판단해야 해 조직 심사에 몇 달 정도로 걸릴 것”이라며 선을 그었다.
행자부는 민간과 유사하고 이용 실적(앱 다운로드 1000건·웹 방문 1000명 미만)이 낮거나 장기간 관리가 소홀한 모바일 앱은 일몰제를 적용, 폐쇄할 방침이다. 공정위 신 사무처장은 “이번 시스템은 국민신문고 등 기존 시스템과 다른 원스톱 처리 시스템으로 별도 기구가 필요한 굉장히 큰 사업”이라며 “얼마나 인력이 필요할지 행자부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
☞ 스마트폰 앱으로 ‘착한 상품’ 감별 가능해진다
☞ [공정위 업무보고]사기범죄 포털 카페 '즉시 폐쇄' 가능해진다
☞ 공정위 8건 중 1건 패소..MB 때보다 ↑
☞ 공정위, 삼성·LG 등 휴대폰가격 부풀리기 의혹 조사검토
☞ 공정위 "롯데 총수 신격호→신동빈 변경? 검토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