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글로벌브랜드는 우수한 품질 및 기술 등 수출경쟁력을 지녔지만 취약한 브랜드 경쟁력으로 수출에 애로를 겪고 있는 국내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제도다. 선정기업은 해외시장에서 바이어들에게 인지도가 있는 코트라 로고를 해외 마케팅에 사용할 수 있다.
참가신청 대상은 대한민국 국적 제조기업(공장등록증 소지)이나 지식기반서비스기업 중 작년 수출액이 1000만 달러 이하인 기업이다. 신청 기업의 기업신뢰도(재무건전성), 수출역량, 수출성장역량, 제품경쟁력, 브랜드 등의 측면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후 심사를 거쳐 매년 50개사에서 60개사 내외의 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코트라 글로벌브랜드 사업은 2008년 보증브랜드(KOTRA Seal of Excellence)라는 이름으로 출범했다. 2012년 7월 사업의 국문과 영문명을 동일하게 ‘코트라 글로벌브랜드’로 변경했다. 또 사업 참가에 따른 기업 성장에 따라 블루, 실버, 골드의 등급을 신설해 우수기업은 최대 12년까지 로고를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올해 3월 현재 모두 403개(블루 325개, 실버 32개, 골드 46개)의 기업을 지원 중이다.
실제로 선정기업들은 수출 지역에서 바이어의 문의나 상담이 늘어난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작년 선정기업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70% 이상이 사업에 만족한다고 답했으며, 87% 이상이 거래개선 효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또 지원 사업 중 수출 확대에 가장 도움이 되는 서비스로 선정기업의 68%가 코트라 글로벌브랜드 로고 사용을 꼽았다.
올 코트라 글로벌브랜드 신규기업 모집공고는 코트라 홈페이지(www.kotra.or.kr)를 참고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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