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은 2일 보아오 포럼 공식 개막에 앞서 중국 정관계 인사와 기업인, 학자 등을 초청해 ‘사회적 기업의 이해-이슈와 도전’을 주제로 한 조찬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조찬회에는 리션밍 중국 사회과학원 부원장,롱용투 중국 국무원 상무부 前부부장, 장야페이 화웨이그룹 부사장 등 중국의 각계 오피니언 리더를 포함해 모두 40여명이 참석했다.
SK에선 보아오 포럼 이사인 최태원 그룹 회장과 박영호 SK차이나 대표이사 부회장 등 최고 경영진과 주제 발표를 맡은 SK경영경제연구소 임직원 등이 참석했다.
SK는 주제 발표를 통해 일자리, 양극화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으로서의 사회적 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기업 소모성 자재공급(MRO) 사업 부문을 사회적 기업화한 ‘행복나래’ 사례 등 SK의 사회적 기업 육성지원 사례와 성과 등을 소개했다.
최태원 회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급속한 경제성장에 수반되는 사회문제들을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업이 중요한 대안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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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경영경제연구소 강민정 박사는 “중국 측 참석 인사들의 반응이 뜨거웠다”며 “특히, ‘사회적 기업을 돕는 사회적 기업’ 모델인 행복나래 사례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다”고 전했다.
첸잉(陈英) UN글로벌 컴팩트 네트워크 이사는 주제발표 뒤 “SK 사례는 사회적 기업에 관심을 갖고 있는 중국의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SK는 지난달 연 매출 1300억원대로 국내 최대 규모의 사회적기업인 ‘행복나래’(옛 MRO코리아)를 출범시키는 등 그동안 사회적 기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 등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왔다.
최태원 회장은 “MRO 사업이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자”고 제안해 행복나래 출범의 단초를 제공한 바 있다.
이만우 SK그룹 홍보담당 전무는 “SK식 사회적 기업 육성 전략은 사회문제에 대한 그룹 최고 경영진의 진지한 고민이 반영된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하고 의미 있는 시도가 계속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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