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기업이 이례적으로 국내 증권사의 공식 보고서에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는 가운데 펀드매니저들의 문의도 크게 늘고 있어 `중국기업 테마`를 실감케하고 있다.
27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동양종금증권이 이날 국내증시 상장 1호인 3노드디지탈(900010)에 대한 공식 보고서를 내놓아 관심을 모았다. 과거 중국기업들은 현지 사장단 간담회 등 특별한 행사가 있던 때를 제외하고는 공식 보고서에 언급된 적이 없었다.
또 "중국내 소비자들의 넷북 관심도는 사상 최고 수준"이라며 "3노드디지탈은 중국기업이라는 편견을 넘어 재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3노드디지탈이 증권사 보고서에 등장한 것은 물론이고 최근에는 중국식품포장(900060), 화풍집단, 코웰이홀딩스(900020), 연합과기(900030) 등 국내에 상장된 5개 중국기업들에 대한 기관들의 문의도 늘어나고 있다.
중국기업 국내 IR대행업체 관계자는 "최근 애널리스트들과 펀드매니저들이 중국기업들에 대해 자주 문의하고 있고 특히 일부는 `현지 공장을 방문해보고 싶다`며 적극적인 모습도 보이고 있다"며 "이같은 변화는 중국의 적극적인 경기부양에 따른 수혜와 중국기업들의 높은 이익 성장성 등이 부각된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 관련기사 ◀
☞3노드, 광저우무역박람회서 300만불 상담수주